아트스페이스휴는 2020년 첫 번째 기획전 <행복의 뒷맛>은 회화의 새로운 경향을 모색하기 위한 끊임없는 리서치를 기반으로 기획하였다. 3월 13일부터 4월 9일까지 열리는 <행복의 뒷맛> 참여 작가는 사박, 송승은, 정주원.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문제를 영민하게 다루는 전략적인 작업들 사이에서 사박 송승은 정주원의 회화는 그와는 조금 다른 결을 보인다. 무엇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를 고민하기 이전에 그린다는 행위 자체의 의미를 먼저 진지하게 살핀다. 왜 그림을 그리느냐는 자주 듣는 질문에 ‘그리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모르겠다’는 우문현답과 같은 말이 돌아온다. 밥을 먹고 잠을 자는 일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일, 그림을 그리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리지 않으면 살 수가 없기 때문에 그린다는 말처럼 적절한 작가의 변명은 또 없을 듯하다.

사박, 그늘진 얼굴, acrylic on canvas, 72.7×90.9cm, 2020. [사진=아트스페이스휴]
사박, 그늘진 얼굴, acrylic on canvas, 72.7×90.9cm, 2020. [사진=아트스페이스휴]

작가 사박은 일상에서 수집한 사소한 이미지를 모호한 풍경으로 그려낸다. 짧은 콘텐츠에서 쉽게 생산되고 소비되는 수많은 이미지들, 반복되는 매일의 어느 한편에서 좀처럼 발견되지 않는 대상을 향한 연민이자 그가 머물렀던 공허한 시간을 향한 애도의 행위이다.

“나는 수집한 이미지를 조합하여 일상적 상황을 익숙하고도 낯설게 회화로 표현한다. 초기 페인팅이 무기력의 상태를 불안과 우울의 정서로 담아냈다면, 최근의 작업은 무작위로 채취한 자료들을 재료 삼아 애매한 광경을 그려낸다. 일상의 사물들이 무신경하게 혼재된 장면을 묘사하는 일은 시시한 장면들을 되새기기 위한 나름의 방식인 동시에, 가볍게 소비되어온 흐릿한 대상들을 다시 한번 조명하고자 하는 일이다. 또한 각기 다른 상황에서 가져온 증거물을 펼치고 뒤엉키게 하는 과정을 통해 일상 요소에 모호한 정체성을 부여하며 텅 빈 순간들을 애도한다. 떠돌거나 흘러가는 이미지를 화면 속에 붙잡아 넣음으로써, 무력한 것들에 대한 상실감과 공허함을 이야기한다.” (작가 사박의 작가노트 중에서)

작가 송승은의 작업은 개인 경험과 기억의 공백에서 피어나는 의구심에 상상이 더해지는 과정에서 생산된 양가적 이미지다. 동화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독의 음모와 다이닝 테이블 위를 오가는 의심과 경계의 뉘앙스가 ‘무섭지만 귀여운’ 이미지로 소환된다.

송승은, Girl2, oil on canvas, 53×45.5cm, 2020. [사진=아트스페이휴]
송승은, Girl2, oil on canvas, 53×45.5cm, 2020. [사진=아트스페이휴]

“나의 작업은 주로 관계에서 비롯된다. 관계 속에서 나는 기쁘지만 슬프고, 무서움과 귀여움 을 동시에 느끼기도 한다. 감정은 원래 모호한 것이 아닌가? 감정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 또한 그렇다. 나는 일상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에서 오는 의구심과 호기심을 기반으로 빛과 공간을 떠올리고, 이것을 2차원 표면에서 다시 상상해 낸다. 이를 통해 복잡하고 모호한 감정을 표현하고자 한다. ‘누가 내 잔에 독을 탔을까?’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다이닝 룸을 상상했다. 다이닝 룸은 우리가 누군가와 둘러앉아 대화를 나누는 일상적인 공간이다. 그림에서 독은 사람들 간의 의심, 눈치, 경계, 당황스러움 등의 복잡한 감정들을 나타내기 위한 장치이다. 독은 동화에서 빈번히 등장 하는 오래된 클리셰 이기도 하다. 독으로 인해 누군가는 위기를 맞게 된다. 독을 탄 게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의심이 불러일으키는 미묘한 상황으로 충분하다. 나를 너무 빨리 이해하지 않길 바란다는 앙드레의 말처럼, 상상이 그림의 안과 밖에서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 (작가 송승은의 작가노트 중에서)

작가 정주원은 ‘엄마, 미술해서 미안해’는 인상적인 전시 제목을 통해 회화 작가로서 지속가능한 삶의 형태를 고민했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또 다시 ‘무엇을 그려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유령과 별의 이미지로 그려낸다. 높은 곳에서 빛나는 별은 누구나 볼 수 있다. 하지만 유령은 보이지 않으며 간혹 누군가에게만 특별하게 목격되는 존재이다. 작가는 유령과 별 사이 어느 지점에 있는 작가로서의 입장을 고민한다. 작가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등지고 먼발치에서 여유를 짐짓 부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작가만큼 현실적인 문제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치열한 삶도 없을 것이다. 헤르멘 헤세의 소설 “데미안”의 싱클레어가 묘사한 ‘행복의 뒷맛’처럼 질서와 안전이 보장된 안락한 세계와 슬픔과 폭력이 만연한 불안한 세계는 고작 문 하나를 두고 한 발치 간격에 있다.

정주원, 별천지, oil on canvas, 170×192.5cm, 2020. [사진=아트스페이스휴]
정주원, 별천지, oil on canvas, 170×192.5cm, 2020. [사진=아트스페이스휴]

 

“유령과 별. 하나는 높은 곳에서 밝게 빛나며, 하나는 눈에 보이지 않고 특정한 누군가에게만 목격되는 존재이다. 목격된다고는 하지만 그 누구도 그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다. 희미하고 반투명한, 하얀 이불보 같은 것을 둘러싼 존재로 표현되기도 한다. 유령 도시, 유령 회사, 유령 작가와 같이 은밀하고 눈에 잘 안 띄는, 혹은 투명한 특성을 가지는 것들에 우리는 ‘유령’을 수식어로 붙이기도 한다. 반면 별은 이상을 뜻한다. 접근이 불가능한 거리에 있는 가장 화려한 어떤 것이면서, 누구나 하늘만 올려다보면 볼 수 있기도 하다. 표현될 수 있는 상징적 기호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단어이기도 하다. (★,☆,✡, *,✦,✧ 등) 이런 별이 ‘스타’라고 쓰이면 좀 더 특수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스타 작가, 스포츠 스타, 월드 스타와 같이 대중에게 큰 영향을 주는 유명인에게 붙는 조금은 낯부끄러운 수식어가 된다.

유령과 별이라는 두 개의 소재는 굉장히 상반되는 이미지로 느껴진다. 뒤에 작가라는 말이 붙으면 그 느낌은 더 강해진다. 유령 작가와 스타 작가. 이 두 단어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듯 공통점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사실 유령과 별은 크게 다르지 않다. 둘 다 밤에 활동하며 언제나 사라질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다. 유령은 별이 될 수 있고, 별은 유령이 될 수 있다. 나는 별과 유령 모두에 자신을 동일시해왔다. 그림 속에서 내 자신은 수도 없이 유령이 되었다가 또 별이 되었다가 했다. 빛났다가 또 사라졌다가 하는 것이다. 이번 시리즈의 작업에서는 ‘별'과 ‘유령'이 가지고 있는 상징과 기호들을 이용해 별의 관점에서의 유령, 유령의 관점에서의 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다.” (작가 정주원의 작가노트 중에서)

<행복의 뒷맛> 전시는 4월 9일까지 경기도 파주 아트스페이스 휴에서 열린다.

 

■전시 개요

전 시 명 : 행복의 뒷맛

참여작가 : 사박 송승은 정주원

기 간 : 2020.3.13.-4.9. 월-금 10:00-18:00

장 소 : 아트스페이스 휴 (경기도 파주시 광인사길 111, 301호)

전시 문의 : 031-955-1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