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우리나라 산림에 분포하는 말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아 '산림 말벌 바로 알기'를 발간했다.

본 책자는 말벌들이 동면에서 깨어 주로 활동하는 시기에 맞춰 발간했으며, 한반도에 서식하는 말벌과(Family Vespidae) 중에서 단독생활형인 호리병벌류를 제외한, 사회성인 말벌류(장수말벌, 등검은말벌, 땅벌 등)와 쌍살벌류(왕바다리, 뱀허물쌍살벌 등) 30여종의 정보가 담겨 있다.

'산림 말벌 바로 알기' 책표지 [이미지=산림청]
'산림 말벌 바로 알기' 책표지 [이미지=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산림 내 포식성 말벌류의 분류 및 생태학적 연구'를 통해 말벌 종류에 따라 집을 짓는 곳, 출현시기, 독성 강도 조사 및 대처요령 등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구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림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말벌을 대상으로 사진, 발생시기, 크기, 동정포인트, 생태를 자세히 설명하여 현장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으며, 말벌에 대한 잘못된 상식으로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말벌 상식 팩트체크를 수록했다. '산림 말벌 바로 알기'는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의 ‘연구간행물’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좀말벌 [사진=산림청]
'산림 말벌 바로 알기'에 수록된 좀말벌 [사진=산림청]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김창준 박사는 “이번 책자는 급증하고 있는 말벌에 의한 쏘임 사고를 예방하고 현장에서 올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필드가이드북 형태로 제작하였으며 누구나 쉽게 알아보도록 사진과 함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말벌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