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취약시설에 대해 “방역의 사각지대나 빈틈은 없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달라”고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안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 대규모 확산의 시발점이 된 31번 확진자가 발생한 지 한달이 지난 어제, 대구시 요양병원 다섯 곳에서 90여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했다. 코로나19와의 전투에서는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순간이 없음을 다시 한번 보여준 사례이다”며 이 같이 지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제공]

 

정 총리는 “소규모 집단감염은 본격적인 지역사회 확산의 불씨가 될 수 있다. 특히, 요양시설은 바이러스에 취약한 고령자와 만성질환자가 많기 때문에 더욱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며 “현장에서 방역원칙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환자를 돌봐야 하는 간병인 등에게 마스크 등 방역물품이 제대로 지급되고 있는지 각별히 챙겨봐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정 총리는 “내일 오전까지 갑작스런 강풍 예보가 있다. 이미 잘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를 받았지만, 병원과 생활치료센터, 천막이 설치된 선별진료소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주기 바란다”고 말하고, “ 강풍으로 인한 산불 등 일상적 재난재해와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봐 달라”고 강조했다.

이란 교민 귀국과 관련하여 정 총리는 “오늘 오후에는 이란에 계시는 우리 교민 80여분이 임시항공편을 통해 국내로 돌아온다”며 “국가는 위기에 처한 국민이 기댈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야 하고, 이는 국가의 존재 이유이기도 한다. 외교부에서는 영사조력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해외 현지에서 고립되어 어려움을 겪는 우리 국민을 최대한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추가로 국내 이송이 필요한 곳은 없는지 신속하게 점검해서 그에 따라 조치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어제 종교계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종교행사를 연기하는 큰 결단을 내려 주었다. 불교계는 부처님 오신날 봉축행사를, 개신교계는 부활절 대규모 퍼레이드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며 “국가적 위기극복에 동참해 주시는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아직 망설이고 계신 중소형 종교시설이 있다면 조속히 함께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