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는 방역의 핵심이다”며 “ 아직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멈출 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총리는 3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지표가 호전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과연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정부 내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아직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멈출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제공]

정 총리는 “교회, 콜센터 등을 중심으로 수도권 내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해외로부터 유입 위험도 다시 높아지고 있다”며 “힘들더라도 거리두기는 확실히 더 지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못한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나와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백신이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수칙을 지키는 것이 모두를 위해 중요하고, 모두가 함께 해야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가 절실합니다. 특히, 종교시설 등에서는 다중이 모이는 집회를 당분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라고 국민에 호소했다.

개학 연기와 관련하여 정 총리는 “오늘 회의에서 논의할 개학 연기 문제도 이러한 방향성 하에서 우리 아이들과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결정이 이뤄져야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학교와 교육청에서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하고, 돌봄이라든지, 원격 학습방안 등과 같은 여러 문제에 대한 대안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 함께 지혜를 모아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