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화재, 폭발 등 재해나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성폭력 등으로 인해 정신적 외상(트라우마)를 겪는 노동자를 위한 전문심리상담 서비스가 본격 제공된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은 안전보건공단과 공동으로 전국 8곳에 직업적트라우마 전문상담센터(이하 직업트라우마센터)를 설치하고 16일부터 운영한다. 직업트라우마센터가 설치된 곳은 경기서부, 경기동부, 부천, 인천, 광주, 대구, 대전, 경남이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전국 8곳에 직업적트라우마 전문상담센터를 설치해 16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사진=안전보건공단 누리집 갈무리]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전국 8곳에 직업적트라우마 전문상담센터를 설치해 16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사진=안전보건공단 누리집 갈무리]

센터에는 심리 및 정신보건 관련 자격을 갖춘 전문인력이 심리검사와 심리상담, 심리교육 및 사후관리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관련 전문인력은 임상심리사(2급이상), 정신보건임상심리사(2급이상), 기타 정신보건 관련 국가 면허 또는 자격 취득 후 2년 이상 상담 실무경력자이다.

노동자 개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관련 사건, 사고 발생 사업장에서 해당지역 안전보건공단에 문의하면, 노동자의 심리검사 실시 후 위험도에 따라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전화 모니터링 등 사후관리를 한다. 상담완료 후 15일 이내 결과를 제공하며, 필요시 전문 치료기관과 연계해 치료받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개인뿐 아니라 사건, 사고가 발생한 사업장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집단 트라우마 교육도 제공한다. 센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노동자가 퇴근 후에도 상담받을 수 있도록 8개 전문 상담센터별 탄력적 운영을 하고 있다. 운영시간 문의는 1588-6497로 하면 된다.

지역이 먼 사업장을 위해 심리상담사가 직접 찾아가는 이동심리상담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심리상담 전용 핫라인도 마련되어 1588-6497 또는 누리집(www.otccmind.com)을 통해서도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안전보건공단은 대구근로자건강센터에 직업트라우마센터를 2년 간 운영했다. 2017년 삼성중공업 크레인 전도사고 목격‧경험 노동자 트라우마 예방 심리상담으로 시작해 2년 간 총 844명을 지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