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수명 100세 시대에 중장년층이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거나 그동안 경험과 경륜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평생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과정이 마련되었다.

노사발전재단은 ‘신중년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의 온라인 교육 과정을 전격 개설했다.

(위)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아래)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이러닝연수'. [사진=고용노동부]
(위)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아래)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이러닝연수'. [사진=고용노동부]

신중년 생애경력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 ‘신중년 인생3모작 프로젝트’ 핵심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실시하는 단체교육에 시간 또는 장소적 제약으로 참석이 어려운 중소기업 중장년 근로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과정을 개발했다.

만 40세 이상 중장년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온라인 과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늘배움(http://www.logedu.go.kr)’ 또는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이러닝연수(http://cyber.kosmes.or.kr)에서 접속할 수 있다.

과정은 기초, 심화, 선택 3과정으로, 과정별로 4회 차 총 12회차로 구성되어 모든 교육을 이수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신청하려면 해당사이트 회원가입 후 검색창에 ‘신중년’으로 검색해 나오는 관련 회차별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면 된다.

노사발전재단 이정식 사무총장은 “인생후반전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이 쉽게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각 업종, 직종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들을 온라인에서 제공하도록 교육콘텐츠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