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해도 안돼요. 지금까지 다 포기했어요. 선생님도 포기하세요. 저는 절대 안 바뀐다니까요.” 조금만 화가 나도 입에 담지 못할 욕을 쉴새 없이 뿜어내는 집중력 장애를 가진 아이. 그 아이가 “선생님, 저 정말 많이 좋아졌지요? 네?”라고 밝은 웃음을 찾기까지 선생님은 어떻게 했을까?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의 활기차고 가슴 따뜻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선생님들의 인성교육 체험담과 구체적인 노하우, 인성교육의 핵심원리가 담긴 유튜브 채널이 눈길을 끈다.

유튜브 채널 '홍익교원연합TV'에서는 교육현장에서 가슴 따뜻한 변화를 이끄는 인성교육의 생생한 체험과 노하우를 전한다. [사진= '선생님도 나를 포기하세요' 유튜브 영상 갈무리]
유튜브 채널 '홍익교원연합TV'에서는 교육현장에서 가슴 따뜻한 변화를 이끄는 인성교육의 생생한 체험과 노하우를 전한다. [사진= '선생님도 나를 포기하세요' 유튜브 영상 갈무리]

홍익교원연합(회장 고병진)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 ‘홍익교원연합TV’에서 지난 4일 올린 ‘선생님도 나를 포기하세요.’영상은 스스로 절망의 덫에 갇힌 아이와 소통하며 몸과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낸 김진희 교사의 경험담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따뜻한 감동을 전했다. (해당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dVTBGIMmvs)

채널을 개설한 홍익교원연합은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활기찬 몸, 따뜻한 가슴, 밝은 의식을 가진 홍익인간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전국 교사들의 모임이다. 1997년부터 전국에서 뇌교육 교원연수를 받은 3천여 명의 교사들이 뇌활용 행복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홍익교원연합TV' 채널에 3월 4일 올라간 '선생님도 나를 포기하세요.' 영상. [사진=홍익교원연합TV 영상 갈무리]
'홍익교원연합TV' 채널에 3월 4일 올라간 '선생님도 나를 포기하세요.' 영상. [사진=홍익교원연합TV 영상 갈무리]

홍익교원연합TV 채널에서는 학교에서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소소한 에피소드를 통해 잔잔한 감동을 주는 따뜻한 인성교육 이야기를 비롯해 △선생님들의 자기관리 비법을 담은 ‘건강뇌, 행복뇌 만들기’ △교실에서 할 수 있는 3분 활기찬 뇌 만들기 △김진희 샘의 뇌활용 행복학급 만들기 △이화영샘의 뇌활용 생활교육 등 생생한 체험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의 관심이 높은 아이들의 생활교육 지도법과 상담노하우, 학생들과의 소통능력을 높여주는 행복학급 만들기 콘텐츠는 학생과 교사가 모두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실에서 활용하기 좋은 3~5분 체조와 명상 콘텐츠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어 영상을 틀어놓고 교사와 학생이 따라하며 쉽게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아이들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주기위해서는 선생님이 먼저 활기찬 몸, 긍정적인 정서를 만들어야 하는데 채널에서는 생활 속에서 쉽게 자기 관리할 수 있는 브레인스포츠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홍익교원연합은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직접 적용하여 변화를 이끌어낸 체험을 서로 나누어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한 교육현장을 만들고자 2020년 1월 말에 채널을 개설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아 선생님들이 실제 경험하고 학교에서 활용해보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

홍익교원연합TV(https://www.youtube.com/channel/UCk_yDnN7amsckwNWt4jrRzA)는 유튜브에서 '홍익교원연합'을 검색하면 되고, 현재 35개의 영상콘텐츠가 등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