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하여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방심은 금물이지만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며 “국민들께서는 우리 의료체계에 대한 신뢰를 갖고 안전행동수칙을 지키면서 차분하게 대처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월 1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대응 수준을 높이며 더욱 촘촘한 방역망을 가동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월 1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월 1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먼저 봉준호 감독 ‘기생충’ 영화가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그리고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한 것을 언급하고 박수 한번 치고 시작하자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국가의 대응 능력이 국력이고, 국민의 시민의식이 국격이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정부는 국가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대응하고 있고, 국민은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 환자와 접촉한 모든 분들에 대해 자가격리 조치를 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격리시설을 추가로 확보하여 보호하고 관리하도록 했다”며 “유증상자에 대한 관리를 중국 전역으로 확대했고, 중국 이외의 국가에 대한 방역 조치도 강화했다”고 밝혔다. 또한 격리병실이나 선별진료소 등의 확보와 함께 군과 민간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의료 인력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에 관해서는 “매점매석을 금지하고, 긴급 수급 조정조치를 준비하고 있으며 불공정거래나 시장 교란행위, 가짜뉴스 유포 등 공동체를 파괴하는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엄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기진단이 가능한 시약을 개발해 민간 의료기관까지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히고 “검사자 수가 크게 늘면서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지만 결국 조속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지역사회의 확산을 막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특별히 당부 드리고 싶다”며 “전문의료진들이 공개적으로 밝혔듯이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는 신종 코로나는 중증 질환이 아니며 치사율도 높지 않다. 이 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안심해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적인 의료체계를 갖추고 있고, 의료진들의 역량도 뛰어나 신종 코로나가 적절하게 관리되고 치료되고 있다.”며 “이미 3명의 확진 환자가 완치돼 퇴원했고, 다른 확진 환자들도 모두 안정적이어서 퇴원 환자가 계속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보여준 성숙한 시민의식에 거듭 깊은 감사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자신의 보호는 물론 상대의 안전도 지킨다는 자세로 마스크 착용 등 위생관리에 솔선수범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작은 실천이 국가방역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시민들의 따뜻한 온정도 큰 감명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환자들과 교민들이 격리된 시설에 격려의 편지와 후원물품, 자원봉사가 줄을 잇고 있으며 공용공간을 자발적으로 나서서 소독하고, 취약계층에 마스크를 익명으로 기부하는 등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훈훈하게 전해지고 있다”며 “어려운 순간 이웃과 함께하는 국민들이 우리의 희망이다. 국민들께 머리 숙여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한 책무를 다하기 위해 내일 다시 한 번 중국에 임시 항공편을 보내 우한에 남은 우리 국민과 가족들을 모셔올 예정이다”며 “아산과 진천의 주민들께서 따뜻하게 맞아주셨듯이 임시생활시설이 지정되는 해당 지역 주민들께서도 넓게 이해하고 포용해 달라”고 부탁하고 “이러한 협력과 배려가 또 다른 미담이 되어 우리 사회를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경제 문제와 관련하여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로 살아나던 경제에 예기치 않은 타격을 주며 수출과 관광, 생산과 소비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며 “정부와 기업, 노동자가 함께 상생협력으로 돌발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는 경제에 미치는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다”며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뒷받침하겠다. 업종별, 기업별,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상공인들에 대한 자금 지원에도 속도를 낼 것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책이 현장에서 잘 작동되려면 현장 일선의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모든 부처가 장관 책임 아래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을 독려하고, 면책하며 나아가 보상한다는 원칙을 확립해 달라”고 당부하고, “공공기관들도 감염병 극복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 ‘우리 모두는 서로의 사회안전망’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