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미세먼지, 적조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천리안위성 2B호를 2월 19일 발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환경부(장관 조명래),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는 ‘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3.4톤급, 이하 ‘천리안위성 2B호’)’ 이송을 1월 5일(일)에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대전 유성구)을 출발한 천리안위성 2B호는 항우연이 특별 제작한 무진동 항온항습 위성용 컨테이너에 실려서 이송된다. 인천공항에서 항공운송을 통해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Guiana) 쿠루(Kourou)에 있는 기아나 우주센터로 이동한다.

천리안위성 2B호는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일 전까지 상태 점검, 연료주입, 발사체 결합 등 발사 준비 과정을 거쳐, 2월 19일(수) 오전 7시 14분경 (현지기준 2월 18일 19시 14분경) 아리안스페이스 사의 아리안(Ariane)-5 발사체로 발사될 예정이다.

정부는 미세먼지, 적조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천리안위성 2B호를 2월 19일 발사한다. [사진=과학기술부]
정부는 미세먼지, 적조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천리안위성 2B호를 2월 19일 발사한다. [사진=과학기술부]

발사 후에는 약 한달 간 궤도전이 과정을 거쳐 고도 36,000km의 정지궤도에 안착하며, 수개월 간 초기운영 과정을 거쳐서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정보는 2021년부터, 적조‧녹조 등 해양환경 정보는 올해 10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2018년 12월에 발사한 기상관측용 천리안위성 2A호의 쌍둥이 위성으로,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탑재체와 천리안위성 1호보다 대폭 성능이 향상된 해양탑재체를 장착하였다.

우리나라와 동아시아의 미세먼지의 발생과 이동을 상시 관측할 환경탑재체GEMS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물질(이산화질소, 이산화황, 포름알데히드 등), 기후변화 유발물질(오존, 에어로졸) 등 20여 가지 대기오염물질을 관측할 수 있는 초정밀 광학관측 장비다.

대기환경 감시만을 위한 정지궤도 위성은 천리안위성 2B호가 세계 최초로, 미국(TEMPO, 2022년 이후 발사) 및 유럽(Sentinel-4, 2023년 이후 발사)보다도 앞선다. 지금까지 대기환경에 대한 위성 감시는 관측 기술의 한계로 저궤도(고도 700~1,000km) 위성으로만 개발‧수행 되어 왔다.

관측범위가 동쪽 일본으로부터 서쪽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 동아시아 지역의 13개 국가를 포함하므로, 각 지역별 대기환경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한반도 및 동아시아 지역에서 발생‧이동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상시 관측하고, 지역 외 유입 영향을 분석하여 국제 대기환경 분쟁에 대비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해역의 적조, 녹조, 유류유출 등의 이동을 실시간 관측할 수 있는 해양탑재체 GOCI-II는 대폭 향상된 성능을 통해 우리나라 전 해역에서 적조, 부유조류, 해무, 해빙 등 26종에 달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첨단 해양관측 장비이다.

다양하게 제공되는 해양관측 자료는 해양환경 보호, 수산자원 관리, 해양안전, 해양방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국가해양위성센터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