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단 여러분 고맙습니다”
“기능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단 여러분 고맙습니다”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19.12.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제45회 러시아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종합 3위 선수단 초청·격려

제45회 러시아 카잔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참가한 국가대표 선수단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국무총리 초청 만찬행사가 12월 12(목) 오후 6시 서울 더 플라자(The Plaza) 호텔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김동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대한민국 선수단장, 국가대표선수, 국제지도위원, 선수 소속기관, 후원기관, 숙련기술단체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화훼장식 직종 서예슬 선수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직접 만든 꽃다발 전달을 시작으로 김동만 선수단장의 대회 결과 보고, 국가대표선수단의 활약상이 담긴 영상물 상영, 선수 대표와 선배 숙련기술인들의 기능올림픽 소감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배관 직종 조우의 선수는 “선수들 중에 메달을 딴 선수도 있고 아쉽게 놓친 선수도 있지만, 그 아쉬웠던 순간들을 기억하고 개선한다면 나중에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어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는 숙련기술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삼성기능올림픽 장동섭 사무국장은 “우리나라는 그 동안 수많은 종합우승을 기록한 기능강국이지만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정부와 후원기업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정부에서 더 큰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기업에서도 이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도록 힘과 노력을 더하겠다”고 말했다.

선수들은 이번 기능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 지방기능경기부터 최소 3~4년 동안 기량을 갈고 닦았다. 그 결과 지난 8월 22일부터 8월 27일까지 러시아 카잔에서 열린 제45회 국제기능올림픽에서 금메달 7개 은메달 6개 동메달 2개를 획득하며 종합 3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참가한 선수 52명 중 우수상 26개를 포함하여 총 43명이 입상하여 기술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확인하였다.

이번 대회에서 철골구조물 직종의 신동민(21)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하며, 2013년 캐나다 대회 이후 직종 4연패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신동민 선수는 2016년 전국기능경기대회 판금 직종으로 금메달을 수상하였으나, 회사 입사 후 철골구조물 직종으로 변경하여 국가대표자격을 부여 받았고, 부단한 노력으로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정보기술(IT) 네트워크시스템 직종에서도 김이섭(20) 선수가 금메달을 따 2015년 브라질 상파울루 대회를 시작으로 이번 대회까지 직종 3연패를 달성했다.

김 선수는 공군 소속(하사)으로 국가대표 선수 중 유일하게 현역 군인 소속으로 참가하였으며 “앞으로도 기술능력과 지식습득에 매진하여 최고의 정예부사관이 되어 국가안보 및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조우의(20) 선수는 2007년 이후 12년만에 배관 직종에서 금메달을 다시 되찾아왔다. 또한, 이번 대회에 출전한 우리나라 선수 중 최고득점을 받아 국가최우수선수(Best of Nation)에 선정되는 영광도 안았다.

냉동기술 직종에 고주환(20) 선수, 웹디자인과 개발의 이운호(19) 선수가 대회 2연패를 달성하였다. 제과의 한지윤(19세) 선수와 동력제어의 양수민(19세) 선수도 맥이 끊겼던 금메달을 되찾아 오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대회 신규참가 직종인 중장비정비 유정룡(19) 선수와 수(水)처리기술의 강현구(24) 선수, 클라우드컴퓨팅 송무현(18) 선수도 우수상을 획득하여 다음 대회 전망을 높였다.

기능올림픽 선수 출신의 기술인들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세계 속에 기술한국의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이들은 산업현장의 발전을 선도하면서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수의 전담 코치로 후배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입상자에게는 금, 은, 동 메달 순위에 따라 각각 6,720만원, 5,600만원, 3,920만원의 상금과 훈장이 수여된다.

또한 국가기술자격 산업기사 자격시험 면제,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할 수 있는 병역 혜택, 동일분야에서 1년 이상 종사할 경우 은퇴시까지 계속종사장려금(매년 505∼1,200만원)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0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