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자치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대학생을 대상으로 서울시정을 체험하고 사회경험을 쌓을 수 있는 서울시 대학생 아르바이트 1,960명을 모집한다.

서울시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매회 모집마다 평균 20:1의 경쟁률을 보이며 인기 아르바이트로 자리 잡았다. 민원안내, 행정업무 보조, 도서관 보존서고 정비보조, 주민센터 업무지원 등 공무원들이 수행하는 각종 업무를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다.

총 1,960명 중 서울시는 시 본청과 산하사업소, 소방재난본부, 동주민센터 등에서 근무할 1,960명을 450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 앱’을 통해 오는 12월 2일부터 6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전산추첨을 통해 12월 12일 1차 선발자를 발표한다.

지원자격은 선발유형별로 다르다. 전체 450명 중 30%인 특별선발은 공고일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학교 재·휴학생 중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 본인, 3자녀 이상 가정, 서울시정 기여자,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국가보훈관계 법령에 따른 국가보훈대상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대상자 1차 선발은 시 본청과 소방재난본부, 어린이‧은평‧서북병원, 사업소, 동주민센터 등 5개 근무기관별로 전산 추첨한다. 특별선발 인원 30%를 우선 추첨하고, 특별선발 탈락자와 일반선발 신청자를 대상으로 재 추첨한다.

근무기간은 2020년 1월 6일부터 2월 4일까지이며, 1차 선발자 중 증빙서류 확인을 거쳐 최종 선발된 학생들은 서울시 행정업무 지원 인력으로 활동한다.

증빙서류 확인을 통해 최종 선발된 대학생들은 부서별 수요조사 결과와 신청자들의 본인 희망, 전공학과, 거주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청 및 사업소에 배치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시 높은 경쟁률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예고 없이 취소하는 선발자들로 인해 다수의 지원자와 근무 부서에 피해가 발생됨에 따라 아르바이트 신청제한을 적용한다. ▲근무를 앞두고 일방적으로 취소하거나 ▲근무시작 당일 출근하지 않고 취소를 통보할 경우 ▲5일 이상 결근할 경우 향후 1년간 서울시 대학생 아르바이트 지원이 금지된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다양한 시정경험을 통해 대학생들의 공직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미래 역량을 쌓아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이라며, “뜻있는 대학생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