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와 한반도 번영을 모색한다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와 한반도 번영을 모색한다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19.11.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28일 ‘비무장지대(DMZ) 평화협력 국제포럼’ 개최

통일부는 11월 28일(목) 오후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비무장지대(DMZ) 평화협력 국제포럼(DMZ GlobalForum)’을 개최한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와 한반도 번영’을 주제로 열린다.

‘비무장지대(DMZ) 평화협력 국제포럼’은 개회사(김연철 통일부장관), 기조연설과 2개의 분과토론으로 진행한다. 제1분과에서는 ‘비무장지대(DMZ)와 평화협력’, 제2분과에서는 ‘비무장지대(DMZ)를 평화경제의 중심지로’라는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기조연설은 후베르트 바이거(Hubert Weiger) 분트(BUND) 의장이 한다. 분트는 동독과 서독 간의 군사분계선을 ‘평화의 녹색 띠’로 바꾸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 독일의 환경단체이다.

제1분과는 ‘비무장지대(DMZ)와 평화협력’을 주제로 정근식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교수 사회로 서보혁 통일연구원평화연구실장, 한모니까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교수, 이효원 서울대학교 교수와 가이 로즈(Guy Rhodes) 스위스인도적지뢰제거센터장이 발표자, 토론자로 참여한다.

제2분과는 최완규 신한대학교 석좌교수가 사회를 맡아 ‘비무장지대(DMZ)를 평화경제의 중심지로’라는 주제로 논의한다. 박영민 대진대학교 교수, 육동한 강원연구원장, 박은진 국립생태연구원 실장, 미무라 미츠히로(三村 光弘) 일본 동북아경제연구소 주임연구원이 발표자, 토론자로 참석한다.

올해로 두 번째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지대화에 관해 국내외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