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 5월5일, 미국 애리조나주 세도나 마고가든에서 열린 한국민속촌 기공식에서 미주한인이민100주년 기념사업회 민병용사무총장부부, 태평양시대위원회 김동길교수, 이승헌 한국민속촌 건립위원장, 성정경 LA총영사부부, 미주한인회 총연합회 서영석회장, 애리조나한인회 문성신회장 (좌로부터)이 축하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미주 이민 10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미국 애리조나주 세도나시에 ‘한국 민속문화촌’이 착공됐다. 이는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어느 국가에서도 전례가 없는 민속촌건립이다. 2002년 5월 ‘세도나 한국민속문화촌 건립위원회’의 결성과 함께 첫 삽을 뜬 이 사업은 3단계로 추진되어 현재 1단계와 2단계 사업이 완료되고 3단계만 남겨두고 있다.

1단계 사업은 지난 2002년 5월에 착공하여 2003년 1월에 완공된 한국민속문화 교육장이다. 200평 규모의 이 교육장은 3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한국전통무예단무도는 물론, 홍익철학까지 배울 수 있는 한국선도문화 교육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2단계 사업은 2005년 11월에 착공되어 2006년 8월에 완공된 한국민속문화촌 인포메이션 센터다. 빌그레이로드 입구에 위치한 한국민속문화촌은 전 세계에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한국의 민속정보와 관광정보를 비롯해 한국의 문화와 철학까지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 3단계는 2007년에 착공하여 2010년에 완공될 계획인 한미평화공원이다. 이 공원 내에는 첨성단·교육장·야외공연장·선도박물관과 숙박시설까지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지난 9월 19일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기증받은 돌하르방이 서 있다. 3단계 계획이 모두 완료되면 ‘한국민속문화촌’은 이름 그대로 한국의 홍익철학과 전통문화를 보급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 낼 것이고 세계 각지에서 이곳을 찾는 관광객과 여행객들을 통해 평화와 조화의 홍익철학이 전 세계로 전해질 것이다.

세계적인 기수련장이자 관광 명소인 미국 애리조나주 세도나에 건립되고 있는  한국민속문화촌 입구에 한국전통문화의 상징인 장승과 솟대가 세워져 있다.

한편, 세도나 한국민속문화촌 건립위원회는 앞으로 이 프로젝트를 한국 정부 뿐 아니라 전 세계 한인 동포들이 함께 하는 한민족 프로젝트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