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11월11일(월) 오전 서울에서 유엔 인도지원조정실(OCHA :Office for the Coordination of Humanitarian Affairs)과 제4차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제4차 정책협의회에는 우리나라는 오현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인도지원조정실측에서는 우슐라 뮐러(Ursula Mueller) 사무차장보가 수석대표로 참석하였다.

외교부는 11월11일 오전 서울에서 유엔 인도지원조정실(OCHA)과 제4차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사진=외교부]
외교부는 11월11일 오전 서울에서 유엔 인도지원조정실(OCHA)과 제4차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사진=외교부]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인도적 지원 분야에서 각자 정책 우선순위를 공유하고, 시리아 난민, 사헬 지역 등 아프리카 만성적 위기, 베네수엘라, 로힝야 위기와 같은 인도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외교부는 좀 더 효율성 높게 인도적 지원을 추진하기 위해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 전략’을 올해 6월 개정하고, 효율적・효과적인 인도적 지원을 위한 국제사회의 약속인 ‘인도적 대합의(Grand Bargain)’에 가입하기로 결정하였음을 소개하였다.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 전략’의 주요 개정 내용을 보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인도적 지원 규모의 지속 확대 추진,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과성 제고, △인도적 지원-개발-평화구축 활동의 연계성 증진, △인도지원 시스템 개선을 위한 국제적 노력 동참, △다양한 인도적 지원 주체들과의 협력 강화 등이다.

인도지원조정실측은 한국이 최근 수년간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예멘, 아프리카 사헬 지역 등 여러 인도적 위기에 관한 지원을 꾸준히 확대해 오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 우리 정부의 사헬지역 등 아프리카 만성적 위기에 2018년 940만 불, 2019년 1,100만 불을 지원했다.

양측은 방글라데시, 부르키나파소, 북한 등 국제사회의 지원이 충분하지 않은 국가들을 위해 인도지원조정실이 운영 중인 중앙긴급대응기금(CERF)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였다.

인도지원조정실은 중앙긴급대응기금을 통해 2006년 이래 북한에 총 1억4천1백만불을 지원하였다. 2019년에는 태풍 ‘링링’ 피해 등을 고려 6백만불을 지원했다.

아울러, 양측은 △인도지원조정실 개혁동향, △내년 인도적 지원 수요 평가, △우리 정부의 인도지원조정실에 대한 기여와 가시성 제고 방안 등 상호관심사를 협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