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횡단보도 보행 중 사망자는 연간 373명으로, OECD회원국 평균인 19.7%의 2배 가까운 39.7%를 차지하며,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해 보행자 우선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8일 부산시청에서 ‘걷기 좋고 안전한 보행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제5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보행안전과 관련한 중앙부처 및 지자체 관계자, 국내 전문가를 비롯해 국제보행자연맹회장, 네델란드 NHL 대학 보행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행정안전부는 8일 부산시청에서 '제5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난해 열린 보행안전 국제세미나 모습. [사진=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8일 부산시청에서 '제5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난해 열린 보행안전 국제세미나 모습. [사진=행정안전부]

이번 세미나의 기조연설은 기흐트 반 웨그(Geert van Weag, 벨기에) 국제보행자연맹 회장이 맡는다. 기흐트 반 웨그 회장은 ‘보행 중심의 안전한 이동성 체계’를 주제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세계적인 흐름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한다.

주제발표에서 피터 드 한(Pieter de Haan) 네덜란드 NHL대학 보차공존센터 상임연구원은 ‘공공 공간의 새로운 이용방식-배척에서 배려로’를 주제로 발표한다. 피터 드 한 상임연구원은 보차 공존도로(Shared space)에서 보행자와 차량이 공종하기 위한 방안을 소개한다.

또한 오성훈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보행환경연구센터장은 ‘보행정책을 넘어 도시정책으로’를 주제로, 심재익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행사고의 복합요인과 맞춤형 안전대책’을 주제로, 석경회 법무법인 명석 대표변호사는 ‘한국의 차대 보행자 사고관련 판결례 분석 및 제도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하동익 서울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정부관계기관 관계자,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한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또한 국제회의장 앞 로비에서는 보행안전 선진기술, 국내외 보행환경 개선 우수사례 사진도 전시된다. 9일에는 ‘제10회 보행자의 날 기념행사’가 부산시민공원에서 개최되며, 11일에는 ‘안전속도 5030 선포식’이 송상현 광장에서 연이어 개최된다.

행정안전부 조상명 생활안전정책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보행안전은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밝히고, “국제세미나를 통해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문화가 확산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세미나에 앞서 개최지 부산시는 지난 9월 ‘부산시 보행권리장전’을 발표해 보행권을 인간 생활의 기본권으로 규정했으며, 국내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안전속도 5030’을 모든 도로에 도입하고 있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심부 주요도로 제한속도를 기본 50km/h로하고, 주택가 도로 등 보행위주 도로 제한을 30km/h로 조정하는 정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