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안전공제회가 창립10주년을 맞은 가운데 지난해 말까지 어린이집 안전사고로 총 15만 건이 청구되어, 그중 14만 건, 334억 원의 공제급여가 지급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이사장 김영옥)는 1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창립기념식 및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후원하고 신한은행이 협찬한 이번 행사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 보건복지부장관, 어린이집 원장, 보육관련 기관 및 단체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했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의 2018년 공제급여 청구권 통계에 따른 자료. (시계방향으로) 성별, 연령별, 부상부위별, 사고유형별 통계. [사진=보건복지부]
어린이집안전공제회의 2018년 공제급여 청구권 통계에 따른 자료. (시계방향으로) 성별, 연령별, 부상부위별, 사고유형별 통계. [사진=보건복지부]

이날 1부 기념식은 보건복지부와 국회 등 유관기관 축사, 공제사업유공자 표창, 공제회 비전선포식으로 진행되었다. 2부 국제학술세미나는 미국과 일본, 핀란드, 한국 등 4개국 전문가들이 ‘영유아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대책과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내년부터 시행되는 ‘개정 누리과정(3~5세 표준보육과정)’은 ‘아동 중심의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한 창의성과 자율성 신장’을 핵심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안전사고 위험에 대비하고 예방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의성에 맞춰 미래지향적인 안심 보육환경 구축과 공제회의 역할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축사에서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는 부모님의 가장 큰 관심은 안전 그 자체”라며 “우리의 목표도 안전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내년 3월 보육지원체계 개편으로 실시간 등하원 알림서비스가 제공되면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어린이집이 될 것”이라며 “보육지원체계 개편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 김영옥 이사장은 “창립 10주년 국제학술대회 등을 토대로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예방 사업과 합리적 보상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8년 어린이집 안전사고 통계를 살펴보면, 아동 사고는 남아가 61.2%로 여아 38.8%에 비해 약 1.6배 높았고, 연령별로는 유아가 53.7%로 영아 38.0%에 비해 약 1.4배 높게 나타났다.

월별로는 봄(3~5월)과 가을(10~11월)철에 높고, 요일별로는 주말에 가까울수록 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사고 유형으로는 넘어짐이 30.8%, 물체에 부딪힘이 25.1%로 높게 나타났고, 부상부위는 얼굴이 62.4%, 팔 19.5%, 다리 9.8%, 머리 4.2% 순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는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돌연사증후군(SIDS)에 대한 민영보험사의 담보 한계와 보상과정의 갈등 해결 필요성 등이 대두되어 2009년 11월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특수법인으로 출범했다. 돌연사증후군은 12개월 이내의 건강하던 영아가 아무런 원인 없이 사망했으나 다각적인 조사로도 사인을 규명하지 못하는 사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