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우리 몸의 건강지킴이, 기능성 슈퍼 곡류’, ‘사계절 즐기는 산채’, ‘수출용 인삼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매뉴얼’, ‘브랜드 감귤 생산을 위한 하례조생 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

최근 주목받는 곡류 13종의 특성과 제품화 현황 및 활용 등 핵심정보를 제공하는 ‘우리 몸의 건강지킴이, 기능성 슈퍼곡류’에는 곡류관련 용어와 기능성분은 물론 생리활성, 곡류로 만든 제품과 요리 등 재미있게 구성되었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만화로 보는 쌀 이야기 ▲곡류에 함유된 루틴, 안토시아닌, 토코페롤 등 효능 ▲곡류의 성분과 기능성, 좋은 곡류 고르고 보관하는 법 ▲다양한 곡류 요리법 ▲곡류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소재들의 조합 ▲곡물을 이용한 팩 만들기와 효과 ▲기술이전 돼 생산되는 다양한 곡류제품 소개 등이다.

농촌진흥청은  ‘우리 몸의 건강지킴이, 기능성 슈퍼 곡류’, ‘사계절 즐기는 산채’, ‘수출용 인삼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매뉴얼’, ‘브랜드 감귤 생산을 위한 하례조생 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우리 몸의 건강지킴이, 기능성 슈퍼 곡류’, ‘사계절 즐기는 산채’, ‘수출용 인삼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매뉴얼’, ‘브랜드 감귤 생산을 위한 하례조생 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 [사진=농촌진흥청]

계절별로 몸에 좋은 산채 6종을 선정해 국산 산채류 정보를 담은 ‘사계절 즐기는 산채’에는 학명, 분류, 분포 등 기본정보와 영양 및 기능성분, 효능, 요리법, 농촌진흥청이 개발해 기술이전 한 제품 등 정보가 담았다. 이 책에는 봄 산채로 냉이와 달래, 두릅, 배암차즈기, 산마늘, 쑥부쟁이, 여름 산채로 갯기름나물, 고춧잎, 곰취, 도라지, 돌나물, 쑥갓, 가을 산채로 고들빼기, 곤드레, 더덕, 미나리, 아욱, 참나물, 겨울 산채로 당귀와 보리순, 삼채, 섬초, 세발나물, 우엉 등에 관한 정보가 담겼다.

특히, 산채 다이어트, 식용나물과 독초 구별법, 농촌으로 떠나는 여행, 산나물 축제 등 산채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다.

‘수출용 인삼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매뉴얼’에는 수삼을 보다 신선한 상태로 수출할 수 있도록 수확 시기부터 판매장까지 품질 관리 요령을 담았다. 호흡과 물이 수증기형태로 배출되는 증산작용이 많은 수삼은 유통 중 부패와 갈변, 물러짐, 건조현상이 나타나고 싹이 트기 쉬워 30%이상 손실된다. 동남아, 중동 수요가 늘어나는 수삼의 수확부터 선별과 저장, 세척과 건조, 포장, 선박 수출용 냉장 컨테이너 적재 등 수송과 판매 단계별 관리법과 유의 사항을 반영되었다.

이외에도 국내 육성 1호 감귤 품종인 ‘하례조생’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브랜드 감귤 생산을 위한 하례조생 재배 매뉴얼’도 발간되었다.

책자들은 유관기관과 주요 도서관에 배부되었고,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