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73돌 한글날을 축하합니다!
제573돌 한글날을 축하합니다!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19.10.0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9일 오전 10시 광화문광장서 경축식 개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오백일흔세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10월 9일 오전 10시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경축식을 개최한다.

이번 경축식은 ‘한글, 세상을 열다’라는 주제로 한글 반포 후 573년간 한글이 열어 온 세상에 대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하며, 한글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과 한글 및 세종대왕 관련 단체 관계자, 주한외교단, 시민ㆍ학생 등이 참석한다.

경축식은 KBS의 한글 퀴즈 프로그램인 ‘우리말 겨루기’에서 진행을 맡고 있는 엄지인 아나운서의 사회로 한글날 소개 영상, 국민의례, 훈민정음 머리글 읽기, 한글 발전 유공자 포상, 축하말씀, 축하공연, 한글날 노래 다 함께 부르기, 만세삼창의 순서로 진행된다.

한글 발전 유공자 포상은 중국에서 조선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여, 한글의 발전 및 세계화에 기여한 최윤갑 선생(중국 연변대학교 명예교수, 화관 문화훈장) 등 7명과 도블렛맘멧 아자디 국립투르크멘 세계언어대학교에 수여된다. 축하공연은 한글창제과정과 세종의 일대기를 그린 뮤지컬 ‘세종, 1446’ 중 ‘그대의 길을 따르리’ 부분을 출연진이 나와서 공연하고, 한글을 배우며 꿈을 이루고 있는 외국인 가수 ‘줄리아’와 외국인 유학생들, 한빛맹학교중창단이 안동시소년소녀합창단과 함께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만세삼창은 ‘2019년 한글창의아이디어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연세대학교 김현준 학생,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 한글학교 보조교사 뜨리 씨가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차재경 부회장과 함께 한글사랑의 의미를 담아, 전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를 외친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2019 한글문화큰잔치(10월 8일~9일)’와 연계해 경축식 전후로 다양한 전시ㆍ체험프로그램과 문화ㆍ예술행사들이 열린다. [자료=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2019 한글문화큰잔치(10월 8일~9일)’와 연계해 경축식 전후로 다양한 전시ㆍ체험프로그램과 문화ㆍ예술행사들이 열린다. [자료=문화체육관광부]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2019 한글문화큰잔치(10월 8일~9일)’와 연계해 경축식 전후로 다양한 전시ㆍ체험프로그램과 문화ㆍ예술행사들이 열려 국민들이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축제의 장이 함께 하며, 각 자치단체와 재외공관에서도 자체 경축식, 외국인 한글 겨루기, 한글 글짓기, 한글서예대회, 한국문화 체험행사 등 한글의 반포를 축하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