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5일(토)과 6일(일) 이틀 동안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나눔대축제는 전 국민이 나눔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나눔 관련 참여형 행사를 진행한다. 나눔 단체와 기업, 시민단체 등 90여 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나눔 축제이다.

10월 5일(토)과 6일(일) 이틀 동안,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가 열린다. [포스터=보건복지부]
10월 5일(토)과 6일(일) 이틀 동안,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가 열린다. [포스터=보건복지부]

10월 5일(토)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며, 10주년 행사를 축하하고 나눔 문화 확산을 독려한다. 올해의 나눔대축제 홍보대사는 ‘공원소녀’로 5일 오후 2시 30분부터 축하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나눔을 실천하는 연예인 윤정수, 남창희, 에일리, 로맨틱펀치, 몽니, SF9, 이달의소녀, VOS, 마이티마우스, 이석훈 등이 5일 오후 5시 라디오 공개방송에서 나눔과 관련된 사연을 소개하고 축하공연을 진행한다. 

행사장은 전 국민이 나눔 활동을 쉽게 이해하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주제별로 생명, 희망, 사랑, 감동, 나눔교육 등 5개의 마을을 조성했다. '생명마을'은 보건의료 관련 나눔 단체, '희망마을'은 아동ㆍ청소년 대상 나눔 단체, '사랑마을'은 해외 대상 나눔 단체, '감동마을'은 소외계층 대상 나눔 단체, 나눔교육마을은 생애주기별 나눔 교육 시행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프로그램으로는 나눔그리기 대회, 핑크퐁 나눔 율동 콘서트, 나눔응원대전 등 다양한 방식의 나눔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나눔 사연을 소개하는 라디오 공개방송 등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행사 첫 날인 10월 5일(토) 10시에는 아동 대상 나눔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나눔으로 변화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주제로 행복 나눔 그리기 대회가 펼쳐지며, 우수한 작품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오후 3시부터 10주년 기념 후원품과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사랑의 나눔 상자 만들기’ 행사를 통해 완성된 나눔 상자를 취약계층에게 전달하는 참여형 나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오후 5시부터는 개그맨 윤정수, 남창희가 나눔 사연을 소개하는 라디오 공개방송(미스터 라디오 쇼)을 진행한다.

행사 둘째 날인 6일(일)에는 오전 11시부터는 최근 ‘캐리와 장난감 만들기’로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리TV의 나눔 공연을 통해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하는 '캐리언니와 꼬마친구들의 신나는 댄스타임'이 열린다. 아울러 ‘아기상어’로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핑크퐁 율동 콘서트, 전국 대학교 응원단이 힘찬 목소리로 나눔을 외치는 ‘대한민국 나눔 응원대전’ 등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부대행사로는 기차 놀이기구에 탑승하여 1회~제9회때까지 대한민국 나눔대축제 히스토리월을 감상하는 '사랑을 가득채워 달리는 기차'가 준비되어 있고, 관람객들의 부스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이벤트와 선물을 증정하는 스탬프 릴레이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나눔플리마켓'을 통해 참여단체가 함께하는 나눔 바자회가 진행되는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