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에 있던 우리의 ‘옛 그림’, 복원 마치고 민간에 공개
국외에 있던 우리의 ‘옛 그림’, 복원 마치고 민간에 공개
  • 김민석 기자
  • arisoo9909@naver.com
  • 승인 2019.09.10 17: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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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처리 마친 해외 한국유물 12점 전시

국립고궁박물관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국외에 있는 기관들이 소장한 한국유물 중 국내에 들여와 보존처리를 마친 유물을 국민에게 공개하는 ‘우리 손에서 되살아난 옛 그림’ 전시를 오는 11일부터 내달 13일까지 개최한다.

정부 혁신으로 추진되는 이번 전시는 ‘국외문화재 소장기관 활용 지원 사업’의 하나로 국내에 들어와 보존처리를 마친 후 다시 국외에 있는 소장처로 돌아가기 전에 복원된 모습을 선보이는 자리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은 미국의 클리블랜드미술관과 필라델피아미술관, 스웨덴 동아시아박물관, 영국의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 독일의 로텐바움박물관과 상트 오틸리엔수도원 선교박물관 등 4개국 6개 기관이 소장한 한국의 회화와 자수 병풍 등 총 12점이다.
 

국립고궁박물관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국외에 있는 기관들이 소장한 한국유물 중 국내에 들여와 보존처리를 마친 유물을 국민들에게 공개하는 ‘우리 손에서 되살아난 옛 그림’ 전시를 오는 9월 11일부터 10월 13일까지 개최한다. [사진=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국외에 있는 기관들이 소장한 한국유물 중 국내에 들여와 보존처리를 마친 유물을 국민들에게 공개하는 ‘우리 손에서 되살아난 옛 그림’ 전시를 오는 9월 11일부터 10월 13일까지 개최한다. [사진=문화재청]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The Cleveland Museum of Art) 소장품으로는 조선 초기 작품으로 알려진 ‘산시청람도(山市晴嵐圖)’와 조선 후기의 ‘초상화’가 공개된다. ‘산시청람도’는 조선 초기에 널리 제적되었던 산수화인 소상팔경도 중 하나로, 안개 낀 도시와 산촌의 모습을 묘사하였다. 드물게 전해지는 조선 초기 산수화로 주목되는 작품이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미국 필라델피아미술관(The Philadelphia Museum of Art)이 소장한 ‘백동자도(百童子圖)’ 병풍 역시 새롭게 개장된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다. 화려한 전각이 있는 정원에서 놀고 있는 수많은 아이들의 모습을 그린 총 10폭의 병풍으로 기존에 5폭씩 나누어 2개의 병풍으로 전해지던 것을 이번 보존처리를 통해 원래 형태인 10폭으로 복원하였다.

스웨덴 동아시아박물관(The Museum of Far Eastern Antiquities) 소장 작품으로는 ‘표작도(豹鵲圖)’와 ‘난초도’가 공개된다. ‘표작도’는 소나무와, 표범, 까치를 그린 민화로, 종이를 오려 장황을 꾸몄다. 원래의 장황이 그대로 남아 원형을 살려 보존처리하였다.

‘난초도’는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작품으로, 검은 비단에 금색 안료로 그렸다. 보존처리 과정 중에 구리 성분의 안료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또한, 기존의 장황과 배접지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숨겨져 있던 글씨가 드러나는 등 관련 연구에 새로운 시사점을 주었다. 스웨덴 동아시아박물관 작품의 공개는 올해 한국과 스웨덴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영국의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The Victoria and Albert Museum)과 독일의 로텐바움박물관(The Museum at the Rothenbaum) 소장의 자수 병풍도 공개된다.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의 ‘자수 화초길상문’ 병풍은 길상무늬의 화분과 화병에 담은 수십 종의 꽃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정재무(呈才 舞)의 노랫말 글씨를 수놓은 작품이다. 총 8폭 중 4폭만 남았으며, 낱폭으로 전해지던 것을 이번 복원과정에서 병풍 형태로 되돌렸다.

로텐바움박물관의 ‘자수 화조도’ 병풍은 여러 종류의 꽃과 나무, 새를 다양한 색실로 수놓은 작품이다. 본래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손상된 부분을 보수하고 약한 부분도 보강하였다.

상트 오틸리엔수도원 선교박물관(The Mission Museum of St. Ottilien Archabbey)이 소장한 20세기 초반의 혁필화 등 서화 작품 5점은 홍재만, 송염조 등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근대 서화가의 작품이다. 장황 없이 전해지던 것을 이번 보존처리를 통해 족자 형태로 장황을 제대로 갖추었다.

한편, 문화재청은 이번 전시와 연계하여 전시 작품의 소장기관 관계자와 이번 보존처리에 관여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을 오는 26일, 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심포지엄에서는 전시 작품과 보존‧복원 과정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보존처리와 전시를 통해 오랜 기간 보관되어 온 동안 손상되거나 원형을 잃어버린 국외의 우리 유물들이 복원된 모습을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외에 있는 한국 유물의 보존‧복원 사업을 통해 유물들이 더 안정적으로 보존되고,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애쓰며, 다양한 전시를 기획해 국외에 있는 한국 유물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누구나 감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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