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중 정상 출근해야 하는 한부모나 맞벌이 가구는 아이를 어디에 맡겨야 할까? 연휴 기간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은 어디 있나? 통행료를 받지 않는 고속도로는? 버스와 지하철 막차는 언제까지 운영될까?

행정안전부는 지난 6일부터 '추석연휴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 정보'를 '정부24' 웹사이트와 모바일앱 등을 통해 제공한다. [사진=행정안전부 카드뉴스]
행정안전부는 지난 6일부터 '추석연휴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 정보'를 '정부24' 웹사이트와 모바일앱 등을 통해 제공한다. [사진=행정안전부 카드뉴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추석명절 연휴를 맞아 국민이 알아두면 도움이 될 유용한 공공서비스를 엄선해 ‘정부 24’에서 6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정보는 정부24(www.gov.kr) 홈페이지를 비롯해 정부24 모바일앱, 정부24 SNS(트위터, 네이버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정부혁신1번가(www.innogov.kr)를 통해 제공된다.

제공되는 공공서비스는 ▲실시간 교통상황과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보 ▲연휴기간 동안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가 담긴 24시간 응급의료체계 ▲4대 고궁과 박물관, 문화시설 무료입장 정보 ▲추석연휴 아이돌봄서비스 ▲전통시장 관련 축제, 주변도로 주차허용 정보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개방 정보 ▲버스, 지하철 막차 연장 운행 정보 ▲고속도로 교통, 휴게소, 주유소 가격정보 총 15개 사이트의 정보들이다.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무료주차장 정보활용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정부24 공공자원공유서비스에서 주차장 정보를 이용한 후, 이용 후기와 사진을 등재한 국민 중 추첨으로 30명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권을 제공한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24에서 엄선해 제공하는 ‘추석연휴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 정보’를 잘 활용해 국민들이 여유롭고 넉넉한 추석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