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전국 209개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지역 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정책연구를 바탕으로 사업 중간성과를 발표했다.

본 사업은 그동안 중앙부처 주도의 하향식 일자리 사업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하에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되었다. 행정안전부가 지자체 수범사례의 성공요인을 분석해 유형을 설계하고, 각 지자체는 지역의 상황에 맞게 직접 사업을 설계하고 시행하는 지역 맞춤형이자 상향식 사업이다.

올해에는 청년 2만 6천여 명을 대상으로 804개의 세부사업이 진행 중이며, 지역 청년이 일 경험을 통행 경력 형성과 더불어 자격증 취득 및 직무교육 등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주요 사업 성과는 중앙부처의 정책 방향에 발맞춘 지자체의 주도적 노력이 청년일자리의 양적 확대로 나타난 것이다. 지난해에는 11,056명의 청년이 참여했고, 올해에는 26,213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209개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지역 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정책연구를 바탕으로 사업 중간성과를 발표했다. [사진=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전국 209개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지역 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정책연구를 바탕으로 사업 중간성과를 발표했다. [사진=행정안전부]

또한, 수도권에 절반 이상 집중되어있는 청년층을 비수도권으로 분산·정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었다. 비수도권의 사업 참여가 지난해에는 85.1%, 올해는 82.8%를 기록하며 비수도권 소재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전남과 경북 등 지방인구 급감이 우려되는 지자체가 가장 큰 규모로 참여해 청년유출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번 청년일자리 사업은 ▲지역정착지원형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 ▲민간취업연계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유형별로 2018년도 성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정착지원형은 5,123명에게 2년간 일자리를 제공하였으며, 비수도권에서 81.4%가 참여하고 있어 청년들이 비수도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은 1,257명의 창업을 지원했으며, 예비 창업자 838명 가운데 720명의 청년이 사업자등록을 완료했다. 또한, 창업으로 인해 추가고용이 327명 유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취업연계형은 4,676명의 청년에게 일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이 중 1,415명은 보건의료, 문화, 돌봄 등에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였다. 지원종료 청년 1,569명 가운데 42.6%는 민간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본 사업이 1년이 경과한 상황에서 일부 사업장의 부적합한 사업장 관리 및 사업집행과 관련한 언론 등의 지적이 있어 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그간 지자체와 함께 사업지침에 따라 부적합 사업장 관리와 청년 애로 수렴을 위해 분기별 정기점검, 문제시 특별점검, 반기별 애로수련 간담회를 수행해 오고 있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사업이 시작한 지 1년이 지난 상황에서 타 지역 생활에 지친 청년이 고향에 돌아와, 본 사업을 통해 취업에 성공하고 정착하는 사례가 만들어지고 있다.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 안에서 청춘을 걸만한 일자리를 찾고 또 오래 머물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