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국방 과학기술분야 우수 인력을 양성하고 활용하기 위해 8월 16일부터 오는 9월 16일까지 ‘제6기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을 공개 모집한다.

과학기술전문사관 제도는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현역 장교로 국방 분야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국방 과학기술 발전과 더불어, 우수 과학기술 인재의 군복무로 인한 경력 단절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이다. 후보생으로 선발되면 대학 재학 중 2년의 국방과학기술 양성 과정을 거치고, 2022년부터 연구개발 장교로 임관하여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3년 간 복무하게 된다.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은 전국 4년제 이공계 분야 모집계열별 관련 전공자 중 2019년 9월 기준, 제4~5학기 재학 또는 2020년 3월 제5~6학기 복학 예정인 자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선발된 이들은 대학 재학기간 중 국방과학교육, 창업전문교육, 국방과학연구소 현장 실습 교육 등 추가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한편, 정부는 우수한 인력의 적극적인 지원을 유도하고자 후보생 기간 동안 매년 대학 등록금과 전문역량개발비 5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서류를 구비하여 과학기술전문사관 지원센터로 직접 제출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한다.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기술전문사관 제도는 국방 분야에서 첨단과학기술의 역할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국방 과학기술 분야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많은 학생들이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으로 지원하여 국방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갖기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