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피해자들을 기리고 ‘위안부’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기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시민단체행사가  전국에서 열린다.

여성가족부는 14일 오전 11시 서울 소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기림의 날(이하 ’기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단. 이 자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 시민단체, 학계 전문가, 청소년, 일반 국민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8월 14일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여성가족부는 14일 오전 11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기념식을 개최한다. [사진=일본군'위안부'피해자 e-역사관 누리집 갈무리]
8월 14일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여성가족부는 14일 오전 11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기념식을 개최한다. [사진=일본군'위안부'피해자 e-역사관 누리집 갈무리]

기림의 날은 1991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할머니께서 처음으로 피해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을 상징한다.

2012년 12월 한국을 비롯해 대만, 필리핀, 북한, 중국, 인도네시아 등지의 피해자와 피해국 및 일본 등지지 및 지원단체와 개인으로 이루어진 국제 시민단체 네트워크인 《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이 날을 ’세계 위안부의 날‘로 정한 이래 매년 기념활동을 해왔다.

정부는 지난해 기림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올해 두 번째 기념식을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기념식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여성인권과 평화, 연대의 차원으로 인식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인 청소년과 국제사회 인사가 참여하는 행사로 기획하였다.

식전공연에서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아라 합창단이 피해자 할머니들의 어릴 적을 회상하는 ‘그 소녀’를 노래 부르고, 기념공연에서는 피해자 할머니의 독백을 시작으로 할머니의 고통과 상처를 청소년들이 무용과 노래로 표현한다. 유족이 어머니께 드리는 애절한 편지낭독을 통해 할머니들의 아픔을 전하는 시간도 갖는다.

국제사회 인사들이 평화와 인권을 위해 연대하겠다는 뜻을 담은 영상을 상영한다. 영상메시지에는 2007년 미국 하원에서 일본군‘위안부’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데 주역을 맡았던 마이크 혼다 전 미국하원의원, 제1회 김복동 평화상 수상자인 아찬 실비아 오발 우간다 골든위민비전 대표 등이 참여한다.

특히 기념식에는 일본군‘위안부’문제를 기억하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인사들도 함께한다. 영화 ‘에움길’의 이승현 감독이 기념식 사회를 맡고, 교내 수요집회, ‘위안부’ 역사알리기 행사를 추진해온 서울 무학여고 학생들이 애국가 제창을 선도할 예정이다.

정부기념식 외에도 지방자치단체 및 시민단체 등이 다양한 전시와 공연, 행사 등을 개최해 전국적인 추모분위기가 조성된다.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을 더 깊이 공감하고 할머니들의 용기와 목소리를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히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여성인권과 평화의 상징으로 확산, 공유해 나가겠다.”고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