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6일 최근 한국 경제 불안과 관련해 “정부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갖고 관계기관과 함께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기획재정부 방기선 차관보와 김회정 국제경제관리관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금센터와 함께 합동점검반 회의를 개최하였다.

방 차관보는 이날 “과도한 시장 불안은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방 차관보는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어,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정부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가지고 관계기관과 함께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여 시장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이미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상황별 시장안정 조치들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취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국 경제 불안에 관해 방 차관보는 최근 글로벌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교역 둔화로우리나라 수출, 기업실적 등이 부진한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의 재고조 및 위안화의 급격한 약세 등에 주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방 차관보는 정부는 경기활성화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여 피해기업 지원과 산업경쟁력 강화 등 기발표한 대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우리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