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유기농식품 시장정보 제공과 해외 수출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사)한국유기농업협회가 주최하는 제18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오는 8월 1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는 올해 18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농업 종합박람회다. ‘우리 같이 가치 소비’라는 주제로 친환경농산물은 물론 유기가공식품과 생활용품까지 선보이며 이번 박람회에서는 친환경농업인·단체, 유기가공식품기업, 공공기관 등 국내외 150여개 기업ㆍ기관ㆍ단체가 참여한다.

제18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오는 8월 1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제18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오는 8월 1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유기농축산물(신선식품), 유기가공식품(차, 음료, 과자, 건강식품 등), 생활용품(천연 화장품, 비누 등) 등의 국내외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어 유기농산업의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농업과학원 등의 정부단체와 경기, 강원, 충북, 전북, 경남, 제주 등의 지방자치단체도 참여하여 정부와 지자체별 친환경농업 지원정책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다.

‘비건(Vegan) 특별관’에서는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시리얼, 스낵, 초콜릿 등 채식식품과 기능성 비누ㆍ화장품, 코르크 가죽으로 제작한 가방ㆍ지갑 등 생활용품이 전시·판매된다. 또한, ‘해외 수출 상담회’, ‘대한민국 유기농 스타상품 경진대회’, ‘친환경농산물 요리교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한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내 최고의 친환경농산물 및 가공품을 선발하는 ‘2019 대한민국 유기농 스타상품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8월 1일은 경진대회에 출품된 친환경농식품을 5개 부문(곡물, 과일, 채소, 가공식품, 가공비식용)으로 구분ㆍ심사하고, 8월 3일에 총 24점의 우수상품을 시상할 예정이다. 시상은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3점, 농식품부 장관상 5점 등 24점과 시상금 총 1,900만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지난해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는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우렁이와 볏짚 등을 사용하여 유기농쌀을 생산하는 박민부 농민이 차지했다.

2018년도에 개최된 제17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에서 개막식을 하고 있다. [사진=organicshow 홈페이지]
2018년도에 개최된 제17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에서 개막식을 하고 있다. [사진=organicshow 홈페이지]

아울러 8월 1일, 코엑스 컨퍼런스룸(301A홀)에서는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임산부와 가족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요리교실'을 운영한다. 김선미 작가의 ‘음식태교-밥이 당신이고, 밥이 아기입니다’ 강의와 채송미 친환경요리연구가의 ‘여름철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영양 가득 친환경요리’를 시연한다. 요리교실 참관객은 임신기에 필요한 올바른 식재료와 식생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시연한 요리도 시식할 수 있다.

본 박람회의 세부 행사일정과 행사내용은 홈페이지(www.organicshow.co.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