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7월 17일(수) 서울 AW 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구강보건사업 세부ㆍ시행계획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대회는 2017년 6월에 발표한 '제1차 구강보건사업 기본계획(2017~2021년)' 시행 2주년을 맞아, 시행 첫 해인 2018년도에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한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기관을 격려하기 위해 처음으로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제1차 구강보건사업 기본계획'의 비전인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더 나은 구강건강' 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우수기관 장관표창, 2018년도 성과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전국의 구강보건사업 담당자 340여 명이 참석하였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지방자치단체는 총 28개로, 광역 단위에서는 서울특별시와 울산광역시, 기초 단위는 서울특별시 은평구 등 26개 시군구가 수상하였다.

이어진 2018년도 성과 사례 발표에서는 3개 시군구에서 ①복지 분야 연계ㆍ협력 사례(강원도 횡성군), ②지역사회 참여강화 사례(경기도 김포시), ③치과의료 취약지역 접근사례(충남 부여군)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복지분야 연계ㆍ협력 사례인 강원도 횡성군 보건소의 ‘독거노인 구강건강지킴이 헬스 파트너즈 양성 사업‘은 군 독거노인에 대한 체계적인 구강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171명을 헬스 파트너즈로 양성하여, 독거노인 구강건강 전수조사, 칫솔질 및 의치 관리교육을 실시하고, 진료 사업과 연계하는 등, '복지 분야 연계ㆍ협력을 통해 인력 한계를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사업을 수행한 사례'로 평가받았다.

헬스 파트너즈 양성 사업 추진 체계도 [자료=보건복지부]
헬스 파트너즈 양성 사업 추진 체계도 [자료=보건복지부]

지역사회 참여 강화 사례인 경기도 김포시 보건소의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 인증 사업‘은 김포시 내 농촌 지역의 유아 충치경험자율이 높고, 보건소 구강보건 프로그램 운영 시 농촌 참여도가 낮은 상황에 대한 문제 의식에서 시작되었다. 김포시 보건소에서는 농촌 유아기관들의 점심 직후 이 닦기 실천율 및 부모ㆍ교직원 구강보건교육 참여율 등을 6개월 동안 평가한 후 우수 기관을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으로 인증하고, 그 이후 2년 간 유아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우선권, 불소도포 서비스, 어린이 칫솔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 인증사업 모형 [자료=보건복지부]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 인증사업 모형 [자료=보건복지부]

치과의료 취약지역 접근사례로 발표된 충남 부여군 보건소의 ‘이 고처 선생과 이(齒)상한 마을의 비밀’ 사업은 치과의료 서비스 이용 사각지대에 놓인 농촌 마을 노인들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부여군 보건소에서는 치과의원이 단 한 곳도 없는 11개 면에 소재한 마을 중, 4개 마을에 사는 65세 이상 노인 160명을 우선 구강건강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9개월 동안 주 또는 월 단위로 15차례에 걸쳐 구강검진 및 1:1 상담, 불소용액 양치지도, 칫솔질 실습, 구강용품 사용교육, 예방처치(불소도포, 스케일링) 및 충치ㆍ치주 치료 등 포괄적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 사업은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취약지역 노인들의 구강관리능력 향상 및 구강건강 개선을 이끌어냈다.

치과의료 취약지역 접근사례로 발표된 부여군 주요 사업성과 [자료=보건복지부]
치과의료 취약지역 접근사례로 발표된 부여군 주요 사업성과 [자료=보건복지부]

또한, 부여군 보건소에서는 16개 읍면을 4개 권역으로 나눈 후 권역별 사업 전담자(치과의사, 치위생사)를 지정하는 ‘지역 책임제’ 도입을 통해 주민 구강문제 해결을 위한 담당자의 책임감과 노력을 제고하는 등, '취약지역 치과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지자체가 책임감을 갖고 적극 노력한 사례'로 평가받았다. 이 밖에도 울산 동구, 제주 서귀포 동부, 서울 은평구, 경북 고령군 보건소 사업이 성과사례로 선정되었으며, 위 사례들은 '2018년 구강보건사업 성과사례집' 책자로 발간되었다. 자료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