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미터를 법정단위를 사용하여 표기한다면 2M일까, 2m일까?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길이(m), 질량(kg) 등 법정단위를 생활 속에서 올바르게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2019년 바른단위 사용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길이(m), 질량(kg) 등 법정단위를 생활 속에서 올바르게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2019년 바른단위 사용 공모전’을 개최한다. [포스터=국가기술표준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길이(m), 질량(kg) 등 법정단위를 생활 속에서 올바르게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2019년 바른단위 사용 공모전’을 개최한다. [포스터=국가기술표준원]

 

7월 16일(화)부터 9월 30일(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국내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바른 법정단위 사용을 장려하고 “평”, “돈”, “인치” 등 비법정단위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과 국제 기본단위에 관한 포스터(초등학생 대상) 또는 동영상(중‧고 및 대학생 대상)을 제작해서 공모전 홈페이지(http://naver.me/x3y8UTEw 등)에 제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5월 질량(kg)‧전류(A)‧온도(K)‧물질량(mol) 등 130년 만에 바뀐 4개 국제 기본단위의 새로운 정의가 시행된 이후 개최되는 행사로 국제 기본단위를 준용하는 법정단위 사용 확대를 통해 생활 속 공정한 상거래 질서유지를 위해 기획되었다.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서면심사(2019.10월)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고, 수상자에게는 2019년 계량측정의 날 행사(10.25)에서 시상한다. 수상자에게는 산업부 장관상 및 국표원장상이 수여되며, 부상으로 상금(총 635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수상 포스터 및 동영상은 국가기술표준원의 법정단위 홍보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국민의 소비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법정단위의 생활화가 중요하다”며, “특히, 이번 공모전을 통해 미래 경제주체인 학생들이 국제 기본단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법정단위 사용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국민이 올바른 단위를 사용하는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2019년 바른단위 사용 공모전 개요

▶ 주최/주관: 국가기술표준원 / 한국계량측정협회․㈜생각하는 늑대

▶ 분 야: 어린이 포스터(초등학생 대상) 및 동영상(중․고등학생, 대학생 대상)

▶ 주 제: 생활 속 바른단위 사용 및 국제 기본단위 소개

▶ 접수기간: 2019년 7월 16일 ∼2019년 9월 30일

▶ 접 수 처: 온라인 접수(http://naver.me/x3y8UTEw, http://naver.me/GCkb32BR)

▶ 시상규모: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2점, 최우수상(국가기술표준원장상) 7점, 우수상(국가기술표준원장상) 15점 등 24점

▶ 시 상 식: 계량측정의 날 행사(‘19.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