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7월 10일부터 ‘제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을 개최한다.

세종학당재단이 주관하고, 한글과컴퓨터그룹이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의 접수 기간은 오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다. ‘한글’을 소재로 한 상품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라면 국적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 ‘제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의 접수를 받는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 ‘제5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의 접수를 받는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공모전은 콘텐츠, 정보기술(IT), 디자인 등 총 3개 분야에서 한글을 소재로 한 상품 아이디어를 접수 받으며,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www.hangeulaward.co.kr)에서 진행한다. 심사기준은 한글이 문자로서 가지고 있는 의미 이상의 가치를 발굴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완성도, 파급력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세종학당재단이 공모전을 주관하면서 전 세계 60개국 180개소에서 운영하는 세종학당 관계망을 통해 공모전을 널리 알림으로써 다양한 국가에서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국인특별상을 통해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은 이들의 새로운 시선으로 재탄생한 한글상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상작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5작품이 선정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콘텐츠‧디자인‧외국인 부문 수상자에게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상, 정보기술 부문 수상자에게는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상을 수여한다. 또한, 수상자에게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상품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과 시제품 제작, 그리고 박람회 및 전시 참가 등 단계별로 후속 지원을 제공한다. 거기에 더해 후원사인 한글과컴퓨터그룹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정보기술 콘텐츠가 가득한 ‘말랑말랑플랫폼’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담당자는 “한글을 소재로 상품을 발굴하는 공모전을 통해 한글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을 더욱 높이고,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하는 기반을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