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미디어 분야 예비인력 양성 본격 추진
방송·미디어 분야 예비인력 양성 본격 추진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19.06.2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콘텐츠 학점 연계 교육과정’ 운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대학생 등 방송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방송콘텐츠 학점연계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여 방송·미디어 분야 예비인력 양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학점연계 교육과정은 지난 4월 공고를 통해 5개 학교(광운대, 동아방송예술대, 차의과학대, 한국영상대, 부산대)를 참여대학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대학은 6월 24일(월)부터 7월 19일(금)까지 학교별 총 60시간 이내 실무 중심의 특화교육을 제공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대학 정규 과정에서 접하기 어려운 융합미디어 기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제작·유통,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습 등 현업 전문가의 강의와 현장교육을 중점 시행하고, 대학에서는 과정이수 학생에게 학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방송·영상 특성화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직업교육을 운영하여 직업탐색의 기회 제공과 방송현장과 관련된 다양한 실무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수도권 중심 5개 학교 75명에서, 올해에는 4개 권역 10개 학교 303명으로 확대하였으며, 해당 학교별 총 30시간 이내의 맞춤형 과정(기획·제작·촬영·후반·집필·진행 등)을 현업인(강사)의 실무교육으로 진행한다.

올해 참여학교는 서울문화고, 서울방송고, 이화여대병설미디어고, 서울산업정보고, 한강미디어고, 서울디자인고, 경기영상과학고, 한국문화영상고, 안강전자고, 부산영상예술고이다.

이와 함께 과기정통부는 오는 8월말에 방송·미디어분야 취업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제6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을 개최한다. 직업체험전에는 방송 분야별 조언자(멘토)와의 진로·고민 상담 기회와 성공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토크콘서트, 음성연기 콘테스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또한, 11∼12월에는 방송사·제작사 등과 취업희망자를 연결하는 ‘산업체 현장교육’도 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방송 예비인력에 대한 다양한 현장실무와 특화교육이 진로·직업 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들이 방송·미디어 분야에서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