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공학 분야에 특화된 온라인 교육 훈련 모바일 앱인 ‘클립러닝(Clip Learning)’이 학습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화제다.

한국교육기술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출시한 ‘클립러닝’은 30분 분량의 기존 이러닝 콘텐츠를 5분 이내의 콘텐츠로 분절하여, 학습자가 알고 싶은 정보를 선택해서 언제 어디서나 검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모바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ios)를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별도의 수강료 없이 누구나 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다.

클립러닝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은 500여 개로 ▲정보통신 분야(VR솔루션 코딩, 스마트홈 IoT(사물인터넷), 아두이노 아날로크 프로젝트, 이동통신 안테나, LTE 등) ▲전기·전자 분야(마이크로 비트, 플라즈마 시스템, 진공측정 LED 조명설계 시뮬레이션, 스마트 자동차) ▲기계 분야(PLC 및 시뮬레이터 이용, CNC 선반 이용 나사 절삭, LED 부품 금형가공 활용, 3D프린터) ▲화학 분야(화학산업에서의 융합, 화학성분 분석, 미세조직 분석) ▲인쇄‧목재‧가구‧공예 분야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분야 등 매우 다양하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의 '클립러닝' 모바일 화면. [사진=고용노동부]
온라인평생교육원의 '클립러닝' 모바일 화면. [사진=고용노동부]

학습자들은 “틈나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클립러닝을 자주 이용한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단하고, 쉽게 학습이 가능하다.”, “신기술 파악에 도움이 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다.”는 등의 학습후기를 남겼다.

임경화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온라인 학습이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면서 짧은 시간에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콘텐츠가 각광받고 있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새로운 형태의 직업훈련이 필요하다.”며 “클립러닝을 통해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를 적시에 전달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콘텐츠의 질적‧양적 수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올해 하반기에 온라인 훈련 수요 확대에 대응해 국민이 이러닝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검색하고 학습할 수 있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을 개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