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6월 19일(수)부터 23일(일)까지 열리는 '2019 서울국제도서전(Seoul International Book Fair 2019)'에서 ‘서울시 공공도서관존’을 운영한다. 서울시 공공도서관존은 '도서전에 가면 도서관도 있고' 라는 슬로건으로 운영하며 서울도서관, 자치구립도서관, 교육청 도서관 등 사전 신청 절차를 거친 서울시의 공공도서관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울시는 19일~23일까지 5일간 열리는 '2019 서울국제도서전(Seoul International Book Fair 2019)'에서 ‘서울시 공공도서관존’을 운영한다. [이미지=서울시]
서울시는 19일~23일까지 5일간 열리는 '2019 서울국제도서전(Seoul International Book Fair 2019)'에서 ‘서울시 공공도서관존’을 운영한다. [이미지=서울시]

서울시 공공도서관존은 서울시 1,000만 시민의 도서관 향유권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고자 네 가지 목표에 따라 전시를 구성했다. 도서관과 출판사, 서점의 독서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상생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편리한 인프라를 홍보한다. 또한, 단순히 책을 빌리는 곳이 아닌 독서를 통해 성장하는 지식문화기지로서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 모델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독서를 통해 시민 스스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도록 전시, 체험, 콘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먼저 전시는 총 3부로 구성하였는데, 1부 '서울의 도서관 역사를 읽다', 2부 '도서관 문화 프로그램을 깊이 알다', 3부 '도서관에서 스스로 길을 발견하다'로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과거ㆍ현재ㆍ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를 체험으로 연결해 각 공공도서관의 특성과 개성을 담은 특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각 도서관에서 직접 준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은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빌리는 곳이 아닌,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서 곁에 자리하고 있음을 인식케 할 것이다. 접지 제본 책 만들기, 가족사진 이야기(서울도서관), 당큐–당신만을 위한 큐레이션(강남구립도서관), 원어민이 들려주는 책 스토리텔링(성동구립도서관), 향으로 기억하는 나만의 책(구로구립도서관), 북아트 체험 – 우리집 한옥 만들기(은평구립도서관), 드림투게더 3분 스피치(용산꿈나무도서관), 책 처방 우체통 – 고민나눔 힐링더하기(송파글마루도서관), 우리동네 도서관 메모리 게임(교육청 도서관ㆍ평생학습관)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2018년의 서울국제도서전 모습 [사진=서울국제도서전 페이스북]
2018년의 서울국제도서전 모습 [사진=서울국제도서전 페이스북]

6월 22일(토)에는 도서관ㆍ출판사ㆍ서점ㆍ독서동아리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독서문화 생태계 활성화 방안 모색–독서동아리와 북클럽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콘퍼런스는 행사장 내에 별도로 마련된 이벤트홀1에서 진행한다. 독서동아리와 북클럽 등 독자들의 모임은 책과 시민을 견고하게 연결하여 독서문화 생태계를 견인하는 핵심 요소이며, 출판사와 서점 입장에서는 일반 독자와의 접점이자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2019 서울국제도서전(SIBF)에서 ‘서울시 공공도서관존’의 상세 일정 및 참가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공식블로그(blog.naver.com/seoul_library)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도서관(02-2133-0213)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