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와 신종인플루엔자, 메르스, 에볼라 등 사람과 척추동물인 가축, 야생동물, 반려동물 상호간에 전파되는 인수공통감염병에 관해 그동안 여러 학‧협회, 기관 등에서 개별적으로 다루어왔다. 여러 분야 전문가와 관계부처 담당자들이 함께 정례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부족하고, 현장 의견이 정책으로 잘 연계되지 못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은 지난 13일 서울대학교에서 대한인수공통전염병학회와 공동으로 ‘2019년 제1차 인수공통감염병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인수공통감염병 관리를 위해 효과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이번 포럼에는 보건복지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자와 인수공통감염병 정책포럼 운영위원, 과제별 분과위원, 의학, 수의학 등 관련분야 전문가와 지자체 단체 감염병 업무 담당자들이 참가했다.

인수공통감염병 정책 포럼은 지난 4월 30일 개최된 원헬스(One Health) 포럼의 후속조치로 민‧관‧학 추진체계를 구축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원헬스인간의 건강이 동물 및 환경 건강과 하나로 연계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모두에게 최적의 건강을 제공하기 위한 다학제 협력 전략이다.

‘인수공통감염병과 원헬스 접근전략’을 주제로 1부에서는 국가 인수공통감염병 관리계획과 실행전략, 다부처 협력의 중요성, 우리나라에 적합한 원헬스 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인수공통감염병의 근본적인 관리를 위한 다부처, 다학제, 다분야 협업 방안 및 전략에 관해 토론했다. 2부에서는 동물인플루엔자와 큐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TS), 반려동물 분과위원회에서 각각 현 실태 및 문제점을 확인해 주요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영 본부장은 포럼에서 “사람의 건강 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인수공통감염병 관리를 위해 유관기관의 유기적 협력과 대응방안을 찾기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포럼을 정례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인수공통감염병 관리를 위한 범부처 차원의 정책개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인수공통감염병 정책 포럼은 정책제안과 자문 등을 위한 상시 협력체계 역할을 수행한다. 전‧현직 대한인수공통전염병 학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최종의사결정 기구인 인수공통감염병 정책 포럼 운영위원회, 그리고 4개 분과로 운영된다. 분과에는 동물인플루엔자 분과, 큐열분과, SFTS 분과, 반려동물 분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