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국학원(원장 권나은)은 국학원 설립 14주년을 기념하여 6월 7일(금)부터 9일(일)까지 3일간, '하늘 아래 편안한 도시, 천안' 국학원에서 2019년 ‘제1회 氣(기)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사)국학원은 설립 14주년을 기념하여 6월 7일(금)부터 9일(일)까지 3일간 국학원에서 2019년 ‘제1회 氣(기)문화축제’를 개최한다. [포스터=국학원]
(사)국학원은 설립 14주년을 기념하여 6월 7일(금)부터 9일(일)까지 3일간 국학원에서 2019년 ‘제1회 氣(기)문화축제’를 개최한다. [포스터=국학원]

국학원은 한민족의 선도문화 속에 녹아 있는 氣(기) 문화를 되살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문화를 체험하여 한민족 전통의 흥을 깨우기 위해 이번 기문화축제를 개최한다. 기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축제 기간에는 먹거리 장터와, 농산물 장터, 사주카페, 오라컴, 아나바다(벼룩시장) 등 23개 다채로운 체험 부스가 3일간 운영된다.

이번 행사는 6월7일 ‘제1회 氣문화축제’ 개막 행사로 막을 연다. 이날 천안시립합창단과 천안시 공무원으로 구성된 미르5 밴드가 축하공연을 한다. 올해로 15년째를 맞이하는 ‘효문화축제’에는 천안시와 목천읍 어르신들에 식사 대접, 주민자치센터별 장기자랑과 노래자랑 등 어르신들을 위한 춤과 노래잔치로 축제가 펼쳐진다. 국학원은 사라져가는 ‘효문화’를 되살리고 천안시 주민을 대상으로 효부상 3명을 추천받아 국학원 설립자상, 국학원 원장상을 시상한다.

행사 이틀째인 6월 8일(토) 오후 1시부터는 (사)통일교육협회와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후원으로 제4회 평화통일기원 청소년 백일장·사생대회가 국학원 잔디밭과 한민족역사문화공원에서 열린다. 오후 5시부터는 氣(기)문화 건강축제로 일산단무도 시범공연에 이어 청소년, 일반부(충남) 국학기공팀이 국학기공 공연을 한다. 이어 氣(기)문화 퍼포먼스로 참가자 모두 함께하는 ‘다함께 장생기공, 다함께 천문명상’이 진행된다. 2부 氣(기)문화 아리랑 축제에서는 ‘다함께 아리랑, 도라지, 노세노세’ 선도 노래 부르기, 사랑과 감사함을 고백하고 노래와 춤으로 표현하기 등을 한다. 또 시민이 참여하여 소고, 북, 장구, 꽹과리로 함께하는 아리랑 어울림마당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행사 사흘째인 6월 9일(일)에는 제10회 천안시 국학기공기대회가 열리고, 충남지구시민페스티벌, 다함께 기공 퍼스먼스,  BHP명상봉사단 발대식 등이 이어진다.

이번 제1회 기(氣)문화 축제는 국학원이 주최하고 천안시와 천안향우회, (주)한문화멀티미디어, (주)단월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등이 후원한다.

국학원 관계자는 “국학원은 개원 후 15년 동안 우리 민족의 자랑인 효, 충, 도의 정신을 알려왔으며 기문화 축제를 통해 서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공경하는 마음과 인성을 함양하여 천안시민과 함께 국학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며 “축제의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