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Korea Fintech Week 2019)가 5월23일(목)부터25일(토)까지 3일동안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주최하고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한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핀테크에 대한 인식 확산, 예비창업자에게 기회 제공, 글로벌 핀테크 교류의 장 마련 등을 위해 개최된다.

코리안핀테크 위그 2019 개막. 2019(Korea Fintech Week 2019)가 5월23일(목)부터25일(토)까지 3일동안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23일  열린 개막식에는 핀테크 기업·금융회사·금융유관기관, 해외금융당국 및 국제기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튜브 화면 갈무리]
코리안핀테크 위그 2019 개막. 2019(Korea Fintech Week 2019)가 5월23일(목)부터25일(토)까지 3일동안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23일 열린 개막식에는 핀테크 기업·금융회사·금융유관기관, 해외금융당국 및 국제기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유튜브 화면 갈무리]

 

23일 오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메인 이벤트관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핀테크 기업·금융회사·금융유관기관, 해외금융당국 및 국제기구 관계자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 퍼포먼스 이후, 최종구 금융위원장 더글라스 페인 (Douglas Feagin) 안트 파이낸셜(Ant Financial) 알리바바(Alibaba)의 핀테크 핵심기업 국제사업그룹 대표, 매튜 딜(Matt Dill) VISA 글로벌 전략파트너십‧벤처부문 대표, 사이몬 스미스(Simon Smith) 주한 영국대사 등이 기조연설을 했다.

개막식에 이어 ‘핀테크 기업, 성공과 도전’에서는 국내 핀테크 기업 대표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이들의 도전과 성공스토리를 공유했다. 이날 김대윤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회장이 축사를 하고,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김태훈 레이니스트(뱅크샐러드)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대표가 사례발표를 했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에서는 샌드박스 제도 등 핀테크 주제별 세미나를 개최하여 각국의 정책사례를 공유하고 국내 정책추진에 함의를 도출한다. 특히, 보험·자본시장 등 핀테크 활성화가 필요한 분야에서의 규제를 살펴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핀테크 기업 투자데이,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 세미나, 해외진출 비즈니스 상담회 등 핀테크 기업과 투자자간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유치 규모 확대(scale-up) 기회를 마련하고 해외진출을 위한 발판을 제공한다.

23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핀테크 기업 투자데이’에는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총10개의 우수 핀테크 기업과 국내 벤처캐피탈, 기관투자자 및 해외 투자자 등 300여명이 참가했다. 이번 행사에서 우수 핀테크 기업과 모험자본간 핀테크기업의 성장(Scale-up)을 위한 투자 의향을 확인하는 양해각서(MOU) 체결해 이로써 5개의 국내 핀테크 기업이 약 3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기회를 확보했다.

투자기관은 내부적 투자절차를 걸쳐 금년 6월~8월 중 핀테크 기업에 실질적 자금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글로벌 핀테크 정책·동향 세미나에는 미국 상공회의소 부회장, 우즈베키스탄‧캄보디아‧인도‧베트남‧인도네시아‧필리핀 은행연합회 및 주요 은행 관계자 등 참석해 해외 각국의 핀테크 정책 및 동향을 통해 최신 핀테크 이슈를 공유하고, 핀테크 발전 방향에 대한 관심을 확산했다.

또 국내외 투자기관 200여명이 참석하여 국내 우수 핀테크 기업들이 기업 및 혁신서비스를 소개하는 기업별 IR 행사와 상담회도 열렸다.

24일에는 ‘샌드박스 글로벌 코리아’, ‘핀테크와 4차산업 혁명’, ‘인슈어테크’, ‘자본시장과 핀테크’ 세미나가 개최된다. 아울러 ‘채용 설명회’, ‘아이디어 공모전 및 핀테크 어워즈’, ‘멘토링’ 등의 행사가 열린다.

25일에는 시니어, 어린이,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금융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다.

행사장 안에는 52개의 부스를 설치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국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대학생 등 예비취업자를 대상으로 핀테크 분야 업무 및 채용정보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맞춤형 핀테크 체험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금번 코리아 핀테크 위크를 시작으로 매년 동 행사를 개최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행사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