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5월 22일(수)부터 23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례 각료이사회에 우리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연례 각료이사회에는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도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UAE 아부다비 왕세제간 5월 20일 밤 9시 전화 통화에 이어 강경화 외교장관은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Abdullah bin Zayed Al Nahyan)' UAE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UAE 정부가 리비아에 피랍되었던 우리 국민이 안전하게 귀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결정적인 역할을 해준 것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거듭 전했다.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5월 22일(수)부터 23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례 각료이사회에 우리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외교부]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UAE 아부다비 왕세제간 5월 20일 밤 9시 전화 통화에 이어 강경화 외교장관은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Abdullah bin Zayed Al Nahyan)' UAE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UAE 정부가 리비아에 피랍되었던 우리 국민이 안전하게 귀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결정적인 역할을 해준 것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거듭 전했다.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5월 22일(수)부터 23일(목)까지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례 각료이사회에 우리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외교부]

 

OECD 각료이사회는 36개 회원국 각료가 참석하는 OECD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연 1회 개최한다. 의장국은 슬로바키아, 부의장국은 우리나라와 캐나다이다. 이번 각료이사회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디지털 전환의 이용 –기회와 도전요인(Harnessing Digital Transi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을 주제로 열린다.

주요 의제는 △디지털 전환의 잠재력 활용을 위한 정부 역할과 국제협력의 중요성, △디지털 시대 다양한 행위자의 권한 강화 측면에서 직업, 기술, 교육의 역할, △지속가능성과 웰빙을 위한 디지털 약속의 실현, △디지털 무역의 혜택 향유 및 다양화 등을 다룬다.

강경화 장관은 5월22일(수) 고위급 패널에서 세계경제전망과 디지털 전환의 함의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5월23일(목)에는 지속가능성과 웰빙을 위한 디지털 약속의 실현에 관한 세션을 주재할 예정이다. 또한, 강 장관은 이번 각료이사회 계기에 일본, 페루와 외교장관회의 및 제3차 한-불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할 예정이다.

아울러 22일에는 의장단(슬로바키아, 캐나다와 한국) 주최 리셉션 및 만찬을 통해 OECD회의 주요 참석국 수석대표와 우호를 다진다.

강 장관은 23일(목)에는 OECD와 유네스코에 근무하는 한국인 직원들을 격려하는 리셉션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