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얼굴을 마주하거나 대화하기보다 스마트폰에 빠져 있거나, 인터넷 게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해 학교나 가정에서 생활관리가 되지 않는 청소년 문제가 심각하다.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오는 5월부터 9월까지 총 20차에 걸쳐 ‘2019년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 캠프’을 운영하며 현재 참가자를 모집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의존도가 심한 초등학교 4학년~6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미디어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형태의 캠프로, 주로 방학과 주말 등을 이용해 2박 3일 일정으로 운영한다.

지난해 개최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대상 가족치유캠프에서 다양한 놀이와 상담, 체헌활동을 하는 모습. [사진=여성가족부]
지난해 개최된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대상 가족치유캠프에서 다양한 놀이와 상담, 체헌활동을 하는 모습. [사진=여성가족부]

참가신청과 문의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051-662-3197),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전화 1388(국번없이 1388, 휴대전화는 지역번호+1388)로 하면 된다.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 캠프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차단된 환경에서 집단상담, 부모교육, 체험활동(숲‧해양‧천문 등), 가족역할극 등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조절 능력을 키우고, 미디어 과의존으로 인한 가정 내 갈등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또한 사후관리로 1~2개월간 참가 가족 대상 사후모임, 부모교육, 청소년 집단상담 등 치유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가족 당 청소년 1명과 보호자 1명이 참가 신청가능하고, 캠프 1회당 46명(23가족)으로 총 920명 460가족이 참가할 수 있으며, 선착순 마감한다. 참여 및 프로그램 비용은 무료이며 식비 등 일부(3일간 1인당 15,000원)를 본인이 부담한다. 다만 기준중위소득 60%이하 가정 청소년,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소년소녀 가장 등 취약계층은 면제한다.

여성가족부는 2011년도부터 2018년까지 총 156회에 걸쳐 3,812 가족에게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른 통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도가 낮아지고 자기통게력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정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참가 사례를 보면, 게임이 일과였고 가족과 매일 다투며 대화를 하지 않았던 초등 4학년 학생이 캠프 참여 후 새로운 친구들과 활발히 교류하고 체험활동을 통해 인터넷 말고도 다른 즐거움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아버지도 부모교육을 통해 하들의 결핍된 요구를 고려하게 되었으며, 캠프 후 학생은 아버지와 스포츠 경기를 같이 보거나 야구를 직접 하는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최근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저연령화 추세가 심화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가정 내에서부터 건강한 사용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취재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