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장애인의 날(4월20일)을 맞아 4월 17일과 18일 이틀간 서울 청계광장에서 ‘2019년 장애인생산품 전시·홍보장터’가 열린다. 이번 홍보 장터는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회장 김행란)가 공동주최하는 행사로 전국 30여 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참가해 식음료, 가공식품, 생활용품, 제과, 제빵 등 100여 종의 생산품을 전시, 판매할 예정이다. 그리고 시식 및 시음코너도 함께 운영하여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와 중증장애인 고용, 취업 정보제공도 진행한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은 일반 사업장에 취업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직업훈련과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에 함께 참여하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장애인복지시설로서 작년 기준으로 전국에 651개소가 있으며, 이용 장애인은 18,205명이고, 이중 중증은 96%이다.

중증장애인이 일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는 150여 종의 물품 등을 생산하며, 우선구매제도의 적용을 받는 공공기관(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이 이들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장애인 장터는 품질면에서도 손색이 없는 장애인생산품을 일반 시민에게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그간 공공부문에 의존하던 판로를 민간시장까지 넓히기 위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 김현준 장애인정책국장은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가 높아져 소비시장이 늘어나면 중증장애인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가 더 많이 생겨날 것”이라며,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확대와 처우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