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는 우리나라는 노동력 감소로 인한 생산성 악화, 의료 및 간병비용 급상승 등으로 인한 재정지출 확대 문제가 국가적 과제로 대두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럴수록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질병 조기예방,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된다.

지난 28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는 '2019 생활체육 어르신 국학기공교실 지도자 워크숍'이 개최되어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해당 사업에 참여할 국학기공지도자 80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지난 28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는 '2019년 어르신체육활동지원 국학기공 교실' 사업관련 지도자 워크숍이 개최되어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해당 사업에 참여할 국학기공지도자 80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대한국학기공협회(회장 권기선)는 지난 27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2019년 어르신체육활동 지원 국학기공 교실 사업' 운영을 위한 지도자 워크숍을 개최해, 전국 17개 광역시도 국학기공협회에서 지도자와 강사 80여 명이 참석했다.

‘2019년 어르신체육활동지원 국학기공교실 사업’은 우리 환경과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온 전통 심신수련인 국학기공 체조와 호흡, 명상 등을 통해 자연치유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진행된다. 생활체육인 국학기공을 전국 노인복지시설 등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사)대한국학기공협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재정지원을 한다.

이날 행사는 권기선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사업의 취지설명 및 교실 수업에 필요한 어르신용 레크레이션, 실버용 기공수련, 교실수업 시연 등으로 진행되었다.

대한국학기공협회 권기선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대한국학기공협회 권기선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120세를 선택할 수 있도록 건강과 국학을 알리자"고 격려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권기선 회장은 “최일선에서 국학기공을 전하는 강사들이 자랑스럽다.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에서 강사 한분 한분의 정성과 사랑이 필요하다. 건강과 국학의 뜻을 알리고 어르신들이 120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사명을 다하자.”고 격려했다.

오전에는 경기도에서 6개 수련장에서 지도하는 유관종 구리시국학기공협회장이 수업 중 어르신들의 신체활동을 돕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어르신용 레크레이션을 지도했고, 여성긴급전화1366충남센터 한은혜 강사가 성폭력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2019 생활체육 어르신 국학기공교실 지도자 워크숍'에서는 실버세대에게 적합한 어르신 레크레이션, 실버용 기공수련 등 교실 운영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2019 생활체육 어르신 국학기공교실 지도자 워크숍'에서는 실버세대에게 적합한 어르신 레크레이션, 실버용 기공수련 등 교실 운영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오후에는 스포츠안전재단 한아영 강사의 안전교육에 이어 이도영 교육팀장이 실버세대에게 맞도록 오십견, 관절염, 골다공증, 심장 및 순환계 질환에 좋은 체조, 중풍예방 체조, 치매에 좋은 기공체조 등을 지도했다. 또한 충남국학기공협회 정보림 사무국장이 국학기공 교실 수업을 시연하여 참석자들은 실제 지도시 필요한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대한국학기공협회 한범석 사무국장의 브리핑으로 마무리 되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부산지역 진효주 강사는 "어르신에게 특화된 운기체조와 치매예방 체조, 스포츠안전교육 등 실전에 필요한 정보와 기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현장에서 활용하여 활기찬 어르신 국학기공 체조교실을 운영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