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에 모인 동전들이 서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장학금과 유니세프 성금으로 전달되어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꿈 디딤돌로 쓰일 전망이다.

서울시는 2018년 한 해 동안 청계천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던진 행운의 동전을 모아 서울장학재단에 3천만 원,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외국환 1만5천점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설공단은 지난 26일, 서울 청계천 팔석담 앞에서 '청계천 행운의 동전 모금액 기부'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은 지난 26일, 서울 청계천 팔석담 앞에서 '청계천 행운의 동전 모금액 기부'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서울시설공단]

청계천 행운의 동전은 지난 2005년 청계천 복원 이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청계천 팔석담에 행운을 빌며 동전을 던지기 시작하여 모이게 되었다. 그동안 모인 동전은 서울장학재단 등에 서울시민의 이름으로 기부되어 소중하게 쓰여 왔다.

특히, 서울시는 2015년부터 금년까지 기부금 포함 총 2억5천만 원을 서울장학재단에 기부하여, 서울 소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총 100명에게 ‘청계천 꿈디딤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 소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중 저소득층 가정으로 성적이 우수하고 학업 의지가 강한 우수인재를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학생들이 취업 및 진학 등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정화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행운의 동전은 시민의 소망과 수거·세척·건조·분류 등 관리 직원의 노고가 더해지는 만큼 특성화고등학교 청소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장학금과 세계 물부족 국가 어린이들을 구호하는 지원금으로 쓰이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