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화유산을 일상 속에서 즐기고 직접 참여하고자 하는 문화재 활용 요구와 규제에 따른 불편 해소 요구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또한 남북 교류협력 여건이 조성되면 먼저 문화유산 공동 발굴‧연구 등 역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을 비전으로 올 한해 ‘가꾸고-즐기고-알리고-다지고’라는 4대 전략 목표에 따라 문화재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문화재청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발표회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정재숙 문화재청장.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발표회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정재숙 문화재청장.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시대적 상황과 흐름에 맞춰 첫째 안전하고 온전한 문화재 보존‧전승, 둘째 누구든 언제나 향유하는 문화유산, 셋째 세계 속에 당당한 우리 문화유산, 넷째 문화유산혁신을 통한 미래변화 선도로 올해 4대 전략을 세웠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안전하고 온전한 문화재 보존‧전승’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본격 현장 적용, 문화재 방재정보시스템 전면 가동, 넓은 지역 또는 산간 오지 예찰활동을 위한 무인드론 활용 등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하여 똑똑한 문화재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CCTV와 적외선 감지기 등 방재시설을 69%에서 75%까지 확대하고 국가민속문화재와 사적, 등록문화재에도 안전경비원을 확대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재 수리체계 개선과 전통재료 사용 활성화를 위해 문화재청 산하에 '문화재수리기술위원회'를 설치하고, 수급이 어려운 문화재 수리용 전통재료의 원활한 공급과 관리를 위해 2023년 까지 경북 봉화에 '문화재수리재료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무형문화재 전승 기반 강화를 위해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전수교육 권한을 전수조교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 개정을 추진하며, 고령의 전수조교는 명예보유자로 인정할 계획이다. 전승자별 맞춤형 단계별 전문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전승자의 창작활동 역량 강화를 위해 전승 활동 공간 사용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참여인력을 3명에서 15명으로 확대한다. 또한 노후화된 공방의 개선, 국립무형유산원(전주)에 무형문화재 기념관 운영, 무형유산 VR체험관 조성 등을 계획하고 있다.

문화재청 주요업무계획 발표 및 간담회 현장.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주요업무계획 발표 및 간담회 현장. [사진=문화재청]

아울러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계기로 항일독립유산 복원정비를 추진한다. 독립운동과 관련한 국외 역사유적 목록화,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유물 등 32건에 대해 문화재 지정‧등록을 추진하며, 임청각과 구 서대문형무소 등을 복원‧정비한다.

특히 고대‧중세‧가야 등 역사문화권을 보존 육성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며, 지난해부터 중점 추진했던 가야사의 가치 재조명을 진행하며 세계유산 등재도 추진한다.

‘누구든 언제나 향유하는 문화유산’을 목표로 궁궐과 왕릉의 세계 명소화를 추진한다. 일제에 의해 변형, 훼손된 광화문 월대 등을 복원하고, 관람객 편의를 위해 창경궁 관람을 연중 저녁 9시까지 확대한다. 경복궁 근정전과 장고 등 궁궐 전각을 확대 개방하며, 궁궐(창경궁 홍화문) 무인입장센서 게이트 운영과 함께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해 물리적 장애물을 제거하는 무장애공간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또한 국민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시민참여형 활용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경희궁을 포함한 5대궁 통합 궁중문화축전을 개최한다.

이외에도 국외문화재 환수를 독려하기 위한 ‘환수 보상금 제도’ 도입, 하와이 미서부 등 이민사 관련 유적, 국외 소재 역사인물 관련 유적의 체계적 조사, 문화재 국제 교류 및 남북교류협력 확대 등을 추진한다. 또한 문화재 수리 특수기술 분야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현장에 필요한 맞춤형 인력을 양성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문화재 산업 생태계 활성화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문화재청의 2019 주요업무계획 인포그래픽.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의 2019 주요업무계획 인포그래픽. [사진=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