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를 계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지금 시판되는 도서를 보더라도 처세술과 자기계발 관련 도서가 매우 많고 종류가 다양하다. 그만큼 지금 시대가 불안하고 특히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에 이와 같은 주제가 인기가 많다. 특히 미래에 대해 불안한 수험생에게는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민감하다. 본래의 본질은 파악이 안되고 실체는 모르는 체 속효성으로 문제해결 방안과 지금 어려운 시점을 도피하려는 것으로 사람들이 눈이 쏠려 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자기계발을 할 수 있을까?

첫째, 식습관이 바꿔야 한다. 가공식품이 발달한 지금 식품첨가물로 인해 몸의 항상성을 깨뜨리는 음식군들이 많다. 우리 몸에 쓰레기가 들어오면 우리 몸과 마음은 쓰레기가 될 수밖에 없다. 자연에 가까운 음식이 우리 몸을 해치지 않고 에너지를 골고루 분산하면서 유지해 줄 수 있다. 음식을 소화, 흡수, 대사하는 데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되면 우리의 정서와 인지가 흐트러 질 수가 있다.

서호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
서호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

식습관의 변화와 함께 둘째, 호흡, 명상을 하는 것이 좋다. 호흡을 하면서 흐트러진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고 우리 몸 구석구석에 신선한 공기를 주입함으로써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명상은 자기 몸과 마음을 바라보는 훈련으로써 평소 감정의 주인으로 사는 우리의 몸을 객관화하여 바라봄으로써 우리 안에 올라오는 감정을 바라보게 해 준다. 이것이 계속적으로 훈련이 되면 우리 몸에서 벌어지는 감정을 바라보게 하고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독서를 많이 해야 한다. 독서는 크게 두가지 분류로 할 수 있는데 자기계발을 위한 이론적인 독서와 활용적인 독서를 해야 한다. 독서는 원리를 파악하고 공부하며 체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매일 30분 이상, 50 페이지 정도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한다.

넷째, 자기 관찰 노트를 쓴다. 모든 문제는 내 안에 있고 내 안에 해결책이 있다. 매일 자기 관찰노트를 쓰므로써 자기 믿음, 자기 사랑을 굳건히 해야 한다. 자기 믿음과 성취감이 없이는 다른 남을 사랑할 수 없고 치유할 수 없다. 내 안에서 감정이 올라오는 메카니즘을 파악하고 이것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면 좋다.

다섯째,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계발을 빨리 하려고 한다. 그리고 며칠 해보지도 않고 나는 안 되는가보다 하고 자포자기 하고 피해의식에 빠지게 된다. 습관이 하루 아침에 바꿔지지 않듯이 계속적인 실행과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게 된다.

여섯째, 비전이 있어야 한다. 비전을 똑바로 세우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뚜렷한 비전이 없게 되면 방황하게 된다. 비전을 명확하지 세우지 않으면 작은 실수와 작은 일에도 도중에 포기하기 쉽다. 비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조그만 일이 벌어지게 되면 그 곳으로 쏠리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명확한 비전이 매우 중요하다.

일곱 번째, 중독을 없애야 한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중독들을 없애고 시간분배를 잘 해야 한다. 중독이 되는 일들은 여러 가지로 많다. 인터넷, 스마트폰, TV보기 등 이러한 일들을 줄여야 한다. 자기계발의 기초적인 것을 얘기했다. 이것을 계속 반복하여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을 생각만 하고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것은 자기계발과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창조는 실천과 행동이다. 생각, 말로만 창조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창조는 행동이다. 자기계발에 관한 달콤한 말들이 열거된 책들이 많다. 또한 여러 좋은 강의도 많이 있다. 창조를 이루려면 책을 덮고 행동해야 한다. 행동을 해야지 내가 무슨 문제점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여기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다시 한 번 분석해 보고 수정하고 수정된 사항으로 행동을 해야 한다.

행동이 창조이다.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가 발휘하려면 우선적으로 실천, 행동하고 다시 한번 점검을 하는 것이다. 자기계발은 행동으로 하면서 스스로를 동기 부여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계발뿐만이 아니라 모든 일에도 적용이 되면서 되는 것이다. 되든 안 되든 행동하면서 창조를 이루어라. 창조는 행동에서 나오게 된다. 

 

*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관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