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일학습병행 참여기업(이하 학습기업) 선정을 그동안 연 4회 정기공모방식에서 올해부터 연중 상시모집으로 개편하고 기업 선정요건을 강화한다.

이로써 참여 희망 기업이 원하는 시기에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신청기업에 대한 현장실사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학습기업으로 지정하는 등 최종선정까지 소요기간을 크게 줄인다.

또한, 기존의 임금체불, 산재발생 공표사업장 등 법 위반 사업장에 대한 참여제한 외에도 연소자에 대한 근로조건을 위반한 사업장의 참여를 제한하여 직업훈련을 제공할 여건이 충분히 마련된 ‘일하기 좋은 기업’ 중심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학습병행 참여기업 및 학습근로자용 팜플렛. [사진=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학습병행 참여기업 및 학습근로자용 팜플렛. [사진=한국산업인력공단]

고용노동부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참여기업 선정절차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훈련역량을 갖춘 좋은 기업의 참여를 늘리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일학습병행은 독일과 스위스 등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터 기반 학습(work based learning)을 우리 현실에 맞게 설개한 현장기반 훈련이다.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한 후,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체계적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보완적으로 학교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정부 또는 산업계가 평가해서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 이다.

일학습 병행은 교육훈련과 현장실무를 잇는 현장기반훈련으로, 제도시행 5년 만에 13,549개 기업(2018년 11월 말 기준)과 7만여 명의 학습근로자가 참여하고 있다. 2018년 한국직능력개발원이 실시한 참여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이 숙련근로자 대비 훈련 전 48.5%에서 훈련 후 81.2%로 월등히 향상되는 등 눈에 띄는 훈련성과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