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4대강 16개 보 중 11개 보를 개방하여 관측한 종합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종합 분석한 11개 보는 금강 3개(세종보, 공주보, 백제보), 영산강 2개(승촌보, 죽산보), 낙동강 4개(상주보, 강정고령보, 달성보,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한강 1개(이포보)다.

약 18개월간의 관찰 결과에 따르면, 보 개방시 체류시간 감소, 유속 증가 등 물 흐름이 크게 개선되고, 수변 생태서식공간이 넓어지는 등 강의 자연성 회복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수계 전체 수문을 전면 개방했던 금강과 영산강은 자정계수(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산소를 소비하는 속도와 공기 중 산소가 수중으로 공급되는 속도의 비.)가 각각 최대 8.0배, 9.8배 상승하는 등, 보 개방 시에는 하천의 자정능력이 크게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대강의 보를 개방하면서 수변생태공간이 넓어지고 멸종위기 육상동물들의 서식환경이 개선되었다. [사진=환경부]
4대강의 보를 개방하면서 수변생태공간이 넓어지고 멸종위기 육상동물들의 서식환경이 개선되었다. [사진=환경부]

수질의 경우, 세종보, 승촌보 등 최대 개방보를 중심으로 녹조 및 저층빈산소(산소 부족 현상) 발생이 감소하는 등 수질개선 가능성을 확인했다. 세종보의 경우에는 개방기간 동안 조류농도가 예년 같은 기간 대비 30% 감소했다. 승촌보는 여름철 녹조발생기간의 유해남조류 출현이 예년 동기간 대비 15% 수준으로 감소했다.

또한, 보 개방 시에는 모래톱 등 생태공간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물새류와 표범장지뱀, 맹꽁이, 삵, 수달과 같은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환경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 개방 이후 개방 전월대비 백로류(텃새화 된 물새류)의 개체 수는 11마리에서 129마리로 한강 이포보에서 가장 크게 증가(11.7배)했다.

또한, 세종보와 창녕함안보 등에서는 유수성 어류가 증가하고 오염내성종이 감소하는 등 수생태계의 건강성이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지난해 여름 극심한 가뭄과 고온으로 보 개방에 따른 녹조 저감효과는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낙동강의 경우에는 충실한 실측자료 확보를 위해 개방 폭과 기간을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부터 수질 등 각 분야별 측정주기를 단축하고, 관측 지점‧항목을 확대하여 보 개방시 관측 자료를 최대한 확보하고, 수계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관측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4대강 16개 보에 대한 보 개방‧관측 종합 분석 보고서 전문은 보 관측(모니터링) 종합정보 시스템(water.nier.go.kr)에 이달 말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