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울소방 최초로 여성소방공무원인 이원주(56세) 서울소방학교 교육지원과장을 2019년 1월 9일 자로 중랑소방서장으로 발령했다. 

여성으로서 처음 서울소방 현장지휘관에 취임한 이원주 소방서장은 1982년 강남소방서에서 첫 발을 디뎠다. 이후 성동소방서 구급계장, 동대문소방서 위험물안전팀장, 서초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서울소방학교 교육지원과장 등 각종 보직을 두루 거쳤다.

서울시는 서울소방 역사상 최초로 여성소방공무원인 이원주(56세) 소방학교 교육지원과장을 소방현장 지휘관인 중랑소방서장으로 발령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서울소방 역사상 최초로 여성소방공무원인 이원주(56세) 소방학교 교육지원과장을 소방현장 지휘관인 중랑소방서장으로 발령했다. [사진=서울시]

이 서장은 지난 2013년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첫 여성 감사팀장으로 근무하면서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 상담관을 겸임했다. ‘각 소방서별 정기적인 여성소방공무원 간담회 추진’ 등으로 여성소방공무원 고충 해소와 지위 향상에 기여하였다.

이원주 서장은 “1982년 강남소방서에서 소방에 첫발을 내디딜 당시 ‘소방관’이라는 직업은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터라 긴장과 기대가 교차하는 상황이었다.”고 회고했다. 

한편, 지금의 서울소방재난본부는 1972년 서울소방본부로 출범하여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왔다. 현재 서울시 여성소방공무원은 총 624명으로 전체 인원 6,954명의 8.97%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지방소방준감 3급에 해당하는 소방행정과장에 이홍섭 지방소방준감을, 예방과장에 김시철 지방소방준감을, 재난대응과장에 김선영 지방소방준감을, 서울종합방재센터 소장에 김학준 지방소방준감을 각각 전보 발령했다.
 
이재열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서울소방 역사상 최초로 여성 소방서장이 탄생했다는데 대해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성소방공무원의 사기가 진작되고, 승진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