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16세기 문정왕후가 발원한 ‘회암사 명 약사여래삼존도'를 비롯해 '목포 달성사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등 조선 시대 불교 조각과 고려·조선 시대 불교경전 등 4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보물 제2011호로 지정된 '목포 달성사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木浦 達聖寺 木造地藏菩薩三尊像 및 十王像 一括)'은 1565년(조선 명종 20년) 향엄(香嚴) 등 5명의 조각승이 참여하여 조성한 작품이다. 지장삼존(地藏三尊), 시왕(十王), 판관(判官)과 사자(使者) 등 19구로 이루어진 대단위 불상군이다. 임진왜란 이전에 조성된 불상조각 중 지장보살삼존상과 시왕상이 모두 남아있는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조각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이다. 

아울러, 보물 제2012호에 지정된 ‘회암사 명 약사여래삼존도(‘檜巖寺’銘 藥師如來三尊圖)'는 1565년(조선 명종 20년) 중종 계비 문정왕후(文定王后, 1501~1565년)가 경기도 양주 회암사(檜巖寺)의 중창에 맞춰 아들인 명종(明宗)의 만수무강과 후손 탄생을 기원하며 제작한 400점의 불화 중 하나다.

문화재청은 ‘회암사 명 약사여래삼존도’를 비롯해 ‘목포 달성사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등 조선 시대 불교 조각과 고려·조선 시대 불교경전 등 4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사진은 보물 제2012호 '회암사 명 약사여래삼존도'.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회암사 명 약사여래삼존도’를 비롯해 ‘목포 달성사 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등 조선 시대 불교 조각과 고려·조선 시대 불교경전 등 4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사진은 보물 제2012호 '회암사 명 약사여래삼존도'. [사진=문화재청]

이 불화는 가운데 본존인 약사여래를 중심으로, 왼쪽에 월광보살(月光菩薩), 오른쪽에 일광보살(日光菩薩)을 배치한 간략한 구도로, 금물로 그려 매우 화려하고 격조 있는 품위를 보여준다. 월광보살과 일광보살은 약사여래불을 보좌하는 협시보살로, 달과 태양처럼 밝은 덕과 지혜를 갖추고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을 뜻한다. 주존불과 보살 간에 엄격한 위계를 두는 고려불화의 전통을 따랐고, 갸름한 신체와 작은 이목구비 등 조선 전기 왕실 발원 불화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다.

또한 회암사의 대대적인 불화 조성을 추진한 문정왕후는 당시 막강한 권력을 소유했던 왕실 여성이자 많은 불사(佛事)를 추진한 불교 후원자였다. 회암사는 문정왕후의 후원을 받은 승려 보우의 활동기에 전국 최대 규모의 왕실 사찰로 번창하다 이후 쇠퇴하여 19세기 초 폐사지가 되었고, 지금은 터만 ‘회암사지(檜巖寺址)’라는 명칭으로 사적 제128호로 남아 있다. 
  
애초에 제작된 총 400점의 불화는 대부분 흩어져 현재 미국과 일본 등지에 총 6점이 전해 내려오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사여래삼존도’만이 유일하게 알려져 있다. 

한편, 보물 제875-3호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3(詳校正本慈悲道場懺法 卷三)'과 보물 제1543-2호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5(詳校正本慈悲道場懺法 卷五)'는 불교의 경전인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중 각각 권3과 권5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불교 의식 중 하나인 참회법회(懺悔法會)를 통해 부처의 영험을 받으면 죄를 씻고 복을 누리게 되며, 나아가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발원(發願)의 내용을 담고 있다.

문화재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