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이 지속 발생·확산됨에 따라 ASF 예방 관리대책을 보완하여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그간 중국발 선박·항공기 노선에 검역탐지견 집중 투입, 휴대수화물에 대한 X-ray 검사 확대, 출입국장에 배너설치와 리후렛 배포 등홍보를 통하여 불법 휴대축산물 반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내에 ASF가 지속 확산되고 돈육가공품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점 등을 미루어 볼 때, 중국의 발생상황은 심각한 상황으로 판단된다. 중국의 ASF가 급속하게 전파한 원인은 ASF 감염 돼지혈액 원료사용 사료공급, 감염축의 불법 유통, 병든 돼지 도축후 가공장에 판매, 도축검사 부실 등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ASF 예방 관리대책 점검회의 등을 통하여 그간 추진하고 있던 예방관리 대책을 추가 보완, 추진할 계획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 항공노선 검역 강화, 국내 전체 외국인근로자 방역관리, 불법 반입 수입금지산 축산물의 유통·판매 단속을 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도 분석을 통해 휴대축산물 불합격 실적이 많은 항공노선에는 검역탐지견 확대 투입과 X-ray 검사 등 검역을 강화하게 된다.

지난 10일 중국에서 개최된 제3차 한·중·일 농업장관회의에서 ASF 등 초국경 동물질병의 위협을 차단하고자 3국간에 효과적인 방역관리를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추진한다. 남은 음식물 급여농가와 야생멧돼지 방역관리 강화,중국진출 축산업자에 대한 방역관리, 양돈농가 차단방역 교육·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농식품부는 지자체, 농협중앙회, 한돈협회 등이 참여하는 전국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ASF·구제역 예방 일제 소독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식품산업실장 주재로 현재 운영중인 ‘ASF 예방관리 TF’와 별도로 방역기관장과 외부 전문가가 참석하는 ‘ASF·구제역·AI 방역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월 2회 개최하며, 방역추진 상황과 현장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방역대책 등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ASF의 국내 유입 위험뿐아니라 구제역 감염항체(NSP)와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구제역과 AI 발생위험도 증가함에 따라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방역주체별 철저한 방역대책 추진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