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오는 17일 오전11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제79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 꺼지지 않는 대한민국의 빛’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기념식에는 독립유공자와 유족, 각계대표,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선열들의 혼과 얼이 서린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진행되는 만큼 순국선열 추념탑을 참배한 뒤, 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억하는 기림공연으로 기념식의 막이 열린다. 또한, 올해 순국선열의 날을 계기로 128명의 독립유공자에 대해 서훈이 추서됐으며, 기념식에서는 서훈 추서자 다섯 분의 유족에게 훈장을 수여한다.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에 이어 같은 날 오후 2시 (사)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주관으로 서대문독립공원 독립관 앞에서는 ‘제79회 대한민국 순국선열. 애국지사 영령 추모제전’이 열린다. 또한, 광복회가 주관하는 전국 15개 시‧도 기념식을 비롯해 춘천의병아리랑제와 추모음악회, 논술대회 등 각종 문화행사가 각지에서 다채롭게 전개된다. 미국과 호주, 카자흐스탄에서도 독립유공자 후손과 현지교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이 개최되며, 호주와 카자흐스탄에는 정부 대표단을 파견해 국외거주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로하고 동포애를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당일 많은 국민들이 함께 순국선열의 날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무료입장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