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방위사업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 협의회를 개최하고, 드론·로봇 분야 시장의 선점과 국방력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최근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드론·로봇산업 성장에 따른 시장선점을 위한 국방분야 공공수요 창출과 ▲병력감축 및 미래전을 대비한 첨단 무인체계의 국방분야 도입 필요성에 대해 민간과 국방의 정부부처, 연구기관, 기업의 공감대가 이뤄져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협의를 통해 마련한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 방안 ▲국방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드론·로봇기술 ▲국방분야에 활용 가능한 민간 드론·로봇 기술개발 현황을 발표했고, 참석한 군, 연구기관, 기업 관계자와 드론·로봇 분야에서 민간과 군이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 방안으로는 크게 ▲민·군 연구개발 협력 ▲국방 분야 시범운용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국방 분야 수요창출 지원의 세 가지 측면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개발협력은 단기로는 상용 드론·로봇의 국방분야 시범운용을 적극 지원하고, 중기로는 민과 군이 공동으로 활용이 가능한 드론·로봇을 개발하며, 장기로는 미래형 드론·로봇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의 개발을 지원한다.

인프라구축을 위해 정부 부처, 군, 연구기관, 기업이 참여하는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 협의회를 통해 개발과제 공동기획, 정책 및 제도 개선사항 발굴 등 전 분야에 걸친 민과 군의 협력창구를 마련하고,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국방분야 시범운용을 희망하는 각 군의 연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국방수요 창출을 위해 국방분야 시범운용 후 군사적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된 기술은 군 대상 후속 기술검토를 지원하고, 필요시에는 실제 군 운영환경 하에서 운영 및 평가를 위한 추가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민과 군의 공동활용이 가능한 드론·로봇은 개발단계 전 과정에 군이 적극 참여, 개발성과의 군 활용성을 높이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드론·로봇 관련 연구개발(R&D)성과를 군에 적극 제공하고, 관련 기업이 신기술을 국방분야에서 시범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신시장을 선점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방위사업청에서는 국방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드론·로봇 기술의 개발을 위해 민간의 성숙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 과정에서 드론‧로봇의 국방시험장(Test-bed)을 제공하는 등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상모 기계로봇과장은 “드론과 로봇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산업으로서 성장잠재력이 풍부하다.”라며, “국방 분야를 활용한 신기술의 검증 및 초기시장 창출이 향후 세계시장 선점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간과 군의 드론·로봇분야 협력의 활성화를 위해 협의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드론·로봇분야 기술개발과제 공동기획, 제도개선, 정책수립을 위한 소통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