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대에서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국제종자박람회는 농식품부, 전라북도, 김제시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하는 종자산업분야 국내 유일의 박람회로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려 종자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씨앗, 미래를 바꾸다’를 주제로 지난해보다 전시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기업과 해외바이어 유치에 주력했다. 전시장은 주제관, 산업Ⅰ․Ⅱ관, 체험관, 전시포 및 전시온실로 구성했고, 기업의 비즈니스 장과 일반 관람객의 종자산업 이해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체험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대에서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가 열린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대에서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가 열린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주제관은 ‘씨앗, 미래를 바꾸다’는 주제로 종자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종자산업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다양하고 폭 넓은 지식ㆍ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관은 농촌진흥청, 국립종자원 등 종자산업 관련 13개 기관이 참여하여 ‘종자강국 코리아’, ‘4차산업혁명과 스마트팜’을 주제로 자그마한 씨앗이 바꾸는 농업, 종자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조명한다.

박람회의 핵심인 산업Ⅰ, Ⅱ관은 국내외 종자기업의 품종 및 종자산업 전후방 기업의 제품 소개와 더불어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약 16개국, 60여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종자수출 확대를 위해 KOTRA와 협력하여 20여명의 신규 해외바이어를 발굴하고 ‘수출상담회&비즈매칭’을 통해 참여기업과 교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을 마련한다. 박람회에 참여한 기업들이 보유한 신품종, 신제품, 신기술을 소개하는 ‘신품종/신제품 설명회’도 운영할 계획이다.

‘제1회 박람회’에서 업계의 호응이 컸던 시범재배 전시농장을 확대 운영, 종자의 재배특성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개발한 수출용 채소종자와 함께, 실용화재단이 보급하는 밭작물종자, 농업유전자원센터 보유 자원을 재배하여 작물의 생육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참여를 통한 관심유도 및 미래 종자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발족한 ‘K-Seed 서포터즈’가 전시작물 재배와 국내외 바이어 대상 안내와 홍보를 한다. 박람회 기간 동안 관람객의 흥미를 돋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사항도 제공할 예정이다.

 ‘고구마 수확체험(사전·현장 신청)’, △농업일자리 △씨앗요리 △드론 △VR영상 △채소모종 심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고,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익산역-익산터미널-김제시 주요 거점 등에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